'동교동계' 6선 이석현 탈당 선언…"민주당, 침몰 직전 타이타닉"

입력 2023-12-29 09:57   수정 2023-12-29 10:05

6선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전 국회 부의장(사진)이 "민주당은 침몰 직전 타이타닉호"라며 29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 전 부의장인 이낙연 신당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 전 부의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심으로 민주당에 민주와 정의가 실종됐고 도덕성과 공정성이 사라졌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오랜 세월 민주당을 지켜 온 당원으로서 너무나 참담한 심정"이라고 했다.

이 전 부의장은 "배가 대선 패배라는 유빙에 부딪혔을 때 선장도 바꾸고 배도 정비했어야 한다"며 "선장이 파국으로 배를 몰아도 선원들은 배의 크기만 믿고 자기들만의 선상파티를 즐기고 있다"고 했다.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대표가 패배했음에도 휴지기 없이 3개월여 만에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되고, 이어 당대표까지 선출된 데 대해 비판한 것이다. 이 전 부의장은 "원칙을 귀닫고 상식을 조리돌림 하다가는 결국 난파해 침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내년 초 구체적인 윤곽이 들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이낙연 신당 합류를 예고했다. 그는 "개인보다 나라 걱정의 충심 뿐인 이낙연의 진정성을 안다"며 "이낙연과 함께 신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 전 부의장은 "신당은 '민주당 타이타닉'이 난파하면 옮겨 탈 수 있는 구명보트 역할과 윤설열 정권 국정난맥의 험난한 파도에 새로운 배를 찾는 합리적 다수의 국민을 위해 준비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신당은 윤석열도 싫고, 이재명도 싫은 국민에게 제3의 선택지를 제공하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신당이 국민지지가 없다고 말하는데, 중도는 말이 없을 뿐 생각이 없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이 전 부의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로 정계에 입문한 동교동계 인사다. 이 전 부의장은 자신의 탈당과 관련해 "권노갑 고문 등 몇몇 분이 알고 있고, 성원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와 이 전 대표 간 의견이 절충점을 찾을지에 대해서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며 "지난 7월 두 분이 만났을 때도 이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에게) 당대표직 사퇴를 요구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해 지금까지 아무 말이 없다"고 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