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식 포퓰리즘 통했나…美경합주서 '부자증세'에 69% 찬성

입력 2024-03-27 07:59   수정 2024-03-27 08:0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세운 '부자 증세' 공약에 대해 미국 경합 주 유권자 중 69%가 이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효과를 내고 있는 정책이란 평가를 받는다. 다만 일각에서는 바이든의 공약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지난 8~15일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와 함께 경합 주 7곳에서 493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권자 중 69%가 바이든 정부의 "부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라"는 구호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답했다. 이번 대선에서 승패를 좌우할 7개 경합 주로는 애리조나, 조지아, 미시간,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등이 꼽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일 내년 예산안을 제출하며 향후 10년간 재정 운용 계획을 공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고소득자·자산가가 세금을 더 내야 하는 부자증세를 추진했다. 자산 규모가 1억 달러(약 1300억 원) 이상인 부유층으로부터 25%를 ‘부유세’로 받아 낼 필요가 있다는 게 골자였다. 연 수입이 40만 달러 이상이면 노령자 건강 보험인 노인 의료보장 부담금을 올릴 방침이다.

블룸버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부자 증세안에 대해 공화당원의 지지율도 높았다. 자신이 공화당원이라고 밝힌 유권자 중 58%가 부자증세에 찬성했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83%, 무당층은 66%로 집계됐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관세 인상안에 대한 지지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7개 경합 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10% 보편적 관세와 중국산 제품에 대한 60% 관세'에 찬성하는 비율은 50%에 그쳤다. 유권자 중 25%는 관세 인상에 반대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달리 "사상 최대 규모의 감세안을 시행하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감세로 인한 세수 감소를 관세 인상으로 상쇄하겠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고율의 관세가 미국 노동자들의 세금을 줄이는 효과를 낼 것이라며 보호주의 무역 방침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와의 차별화를 통해 유권자들의 표심을 끌어냈다는 평가다. 바이든 정부가 부자 증세안을 지난 7일 국정연설에서 발표한 뒤 여론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중산층에 대한 감세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 인상에 따른 중산층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향후 2년간 월 400달러의 세금 공제 혜택을 준다는 계획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7일을 기점으로 위스콘신주에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트럼프보다 1%포인트 높았다. 지난 1~2월에는 트럼프 지지율이 바이든보다 4%포인트 앞섰다. 또 미시간주와 펜실베이니아주에선 두 후보가 동률을 이뤘다. 두 지역도 2월까지 트럼프가 앞섰던 곳이다. 네바다주에선 트럼프와 바이든 지지율 격차가 6%포인트(2월)에서 2%포인트(3월)로 줄었다.

다만 이러한 정책이 좌파 포퓰리즘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공화당 소속 마이크 존슨 하원 의장 등이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무모한 지출에 대한 끝없는 욕구, 재정적 책임에 대한 무시, ‘미국의 쇠퇴를 가속하는 로드맵”이라며 바이든의 재정 정책을 맹비난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