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 '탁상행정'

입력 2011-09-21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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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친서민 정책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생색내기용 탁상행정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여기에 온누리 상품권 구입과 전통시장 지원예산을 매년 줄이는 등 언행일치가 안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신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명절에만 반짝하는 온누리 상품권 특수.

올 추석에 판매된 온누리 상품권 1천억원 가운데 70%가 넘는 700억여원은 대기업과 금융기관에서, 나머지 200억여원은 공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가 구입해, 개인이 자발적으로 산 것은 10%에 불과합니다.

설과 추석을 제외한 2~6월까지 월평균 판매액은 80억원에 그쳐, 온누리상품권 확산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시장 상인
“(온누리상품권 몇 장 들어왔어요?)오늘은 아직 하나도 안 들어왔어요 (온누리 상품권이 이득이 있나요?) 이득은 없어요. 돈하고 똑같지. 이득이 어디 있어요. 명절에 보너스 받아온 상품권 갖고 와서 재래시장 와서 쓰는 거지.“

지방의 일부 시장이나 소규모 전통시장에서는 여전히 상품권을 꺼리는 곳도 많습니다.

서울의 전통시장은 대부분의 상점이 온누리 상품권을 받지만, 상품권 현금교환이 어려워 속으로는 상품권 받기가 꺼려진다고 말하는 상인도 있습니다.

<인터뷰> 영등포시장 상인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바로 시장에서 바꾸나요?) 시장 안에서 사무실(상인회)에서 다 바꿔주니까 상품권 많이 받음 좋죠”

<인터뷰> 도곡시장 상인
“불편해요. 내가 바쁘니까 현금 교환하러 직접 갈 수도 없고. 옆에 사람한테 부탁해서 바꿔쓰고 현금 교환하고 그래요”

이렇다보니 상품권을 받는 상인도, 이를 사용하는 시민들도 꺼려질 수밖에 없어 판매된 상품권이 모두 시장에서 쓰일지도 의문입니다.

실제로 포털 사이트에는 추석 전후로 온누리 상품권을 판다는 게시글이 크게 늘었습니다.
대개 `상품권 20만원어치를 18만원에 판다`는 내용입니다.

<브릿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틈만 나면 외쳤던 정부.
하지만, 행동이 뒷받침 되지 않아 친서민 정책은 허울에 불과합니다.

시장 상인들은 주차장 확보 등 시설적인 문제 개선과 실질적인 소비자들의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정부의 예산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지원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최근 5년간 정부의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예산은 지난 2008년 1968억원, 2009년 1749억원, 2010년 1572억원 등 해마다 약 200억원씩 줄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시장경영진흥원은 지난해 온누리상품권 사업과 올해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몰 사업까지 추진하게 됐지만, 인력은 몇 년째 동결입니다.

<인터뷰> 시장경영진흥원 관계자
“최근에 와서 온누리상품권과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몰 사업이 추가 되면서 업무의 변화를 맞게 된 겁니다. (인력이 추가 됐나요?) 거기에 비해서.. 인원이 38명입니다. 5년째 인원이 동결입니다.”

여론을 의식한 생색내기식 단기정책이 아닌 시장상인들을 위한 보다 체계적인 지원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WOW-TV NEWS 신선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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