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더라도 꼭 실천해야할 7가지 습관은?

입력 2012-07-20 14:41  

◈ 힘들더라도 꼭 실천해야할 7가지 습관은?

리더십 관련 연구의 권위자이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저자인 스티븐 R 코비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아이다호주의 한 병원에서 자전거 사고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코비는 출판계에서 자기계발서 장르를 개척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38개 언어로 번역돼 2,000만부 넘게 팔렸다. 이 책 외에도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원칙 중심의 리더십`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 등을 남겼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어떻게 보면 당연해 보일 정도로 간단하지만, 코비 박사는 이들 습관을 원칙 기반의 인생철학으로 묶어 개인이 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 스스로의 인격과 믿음에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코비의 책을 출간해왔던 출판사 포트폴리오의 아드리안 자크하임 대표는 코비의 책은 "경영자가 되는 비법이나 회사 경영에 대한 책이 아닌 스스로를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다뤘다"며 "그의 책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이야기였다"고 말했다.

코비는 외부의 힘에 단순히 반응하는 대신,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삶의 방면에 집중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며 7가지 습관 중 2~3개만 실천에 옮겨도 자신의 삶에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주요 내용이다.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인생 코스를 스스로 선택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에 집착하거나 외부의 힘에 반응하는 대신,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며 자신의 선택과 결과에 책임을 진다.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시작하라.

자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인생목표를 포함해 최종목표를 정해야 한다.

습관 3 :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라.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라… 긴급함이 아니라 중요성을 기반으로 업무 우선순위를 정하고 습관 2에서 정한 목표성취를 돕는 계획을 세워라.

습관 4 : 상호이익을 모색하라.

쌍방에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추구하라.

습관 5 : 이해시키려 하기 전에 먼저 상대를 이해하려 하라.

상호존중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로써 상대도 같은 태도를 보이도록 유도할 수 있다.

습관 6 : 시너지를 창출하라.

혼자서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팀을 활용하라… 팀원들의 최대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유의미한 공헌과 최종목표를 장려하라.

습관 7 : 심신을 단련하라.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도나 명상, 운동과 봉사활동, 고무적인 독서를 통해 몸과 마음, 영혼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쇄신해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