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기업] (1) 삼중골판지, 세계를 포장하다!

입력 2012-11-19 11:34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작지만 강한기업] (1) 삼중골판지, 세계를 포장하다! - (주)성진 류종욱 회장



"지역 고용 창출에 기여하는 사회공헌 기업, 향후 상장까지 할 수 있다면 좋겠죠?"

한 중년 남자가 입을 열자 40여명의 사람들의 눈길은 그에게 집중된다. 1996년 회사 설립부터 회사의 연혁을 하나하나 읽어갈 때마다 사람들은 회상에 잠긴다. "오늘 이 자리는 친환경 기업은 물론 나아가 세계 초인류 기업으로 나가는 시작"이라는 류종욱 (주)성진-(주)현성 이노팩 회장의 청사진에 주변에서는 화이팅이라는 환호성이 터진다.

작지만 강한 기업. 아닌 더 큰 도약을 향한 당찬 포부를 밝힌 기업이 있어 화제다. 특히 지역의 고용창출 기여와 대기업 납품과 수출까지 활발히 나선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모범이라 불릴만 하다.

(주)성진은 지난 9일 새로운 도약을 위해 또 하나의 도전에 나섰다. 그것은 바로 (주)현성이노팩의 준공. 이날 준공식을 통해 (주)성진은 그동안 원자재를 공급받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전량 제조, 제품, 판매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마케팅이 가능하게 됐다.

(주)성진은 수출품을 넣는 포장재를 만드는 회사다. 업계에 따르면 삼중골판지라 부르는 이 포장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강도를 지녔다. 이 포장재는 기존 나무 박스보다 견고하고 가격대비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자동차부품 업체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주)성진은 처음부터 잘 나가던 회사가 아니다. IMF 등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제품개발 몰두, 삼중골판지로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조금씩 넓혔던 것. 이후 포장방식 및 테스트 원가 분석을 의뢰받은 뒤 현대 글로비스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물론 류종욱 회장이 탄탄대로만 걸었던 것은 아니다.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몇 번의 위기를 겪기도 했다. 1990년대 초반에는 제품을 납품하고 받은 7억원의 어음이 부도가 나면서 이 돈을 막느라 거래기업과 금융회사에 도움을 구하기도 했고, 골판지에는 치명적인 화재가 발생해 공장 전체를 잃어버린 쓰라린 기억도 있다. 류회장은 두번의 어려움을 겪은 뒤, 특히 불에 대한 주의를 직원들에게 신신당부한다고 했다.

그렇게 지난 2005년부터 현대 글로비스에 납품한 (주)성진은 1996년 설립초기 15억원의 매출에서 시작해 지금은 150억원 규모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주) 현성이노팩이 준공되면서 그 규모를 더해질 전망. 주변에서 (주)성진과 (주)현성이노팩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그 규모가 3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류종욱 (주)성진-(주)현성이노팩 회장은 "위기는 곧 기회다라는 심정으로 계속 도전할 것"이라면서 "현대기아차 미국, 브라질, 중국 공장을 넘어 수출 다변화와 모든 기업인들의 꿈인 상장까지 이루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이하 류종욱 (주) 성진-(주)현성이노팩 회장 인터뷰 전문)



Q. 현성이노팩 준공식, 공장 설립 배경

제가 제조업을 시작하게 된 것은 지역에 인력창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그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성진이랑 현성이노팩을 통해 우리 지역에 일자리를 창조함과 동시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 제 목표였습니다. 그와 더불어 다함께 살자는 그 신념에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주력상품은 무엇

저희들은 삼중 골판지라고해서 특수골판지쪽이었습니다. 이는 중공업 포장쪽이었는데 아마 이 시장에선 조금 생소한 분야입니다. 그냥 나무패킹으로 한다면 저희들이

70%감수율이 있는 반면에 저희들은 100%를 완벽한 포장으로 사용자에 대한 완벽한 포장과 거기에 따른 수출에 대한 손실을 줄이기 위함이 목표였습니다.

Q. 현대글로비스에 납품하는데

참 오래됐습니다. 한 7,8년정도인데 가장 어려운 시기에 현대글로비스란 회사가 방문을 했습니다. 제품을 가지고 와서는 성진에서 만들었느냐고 물었고, 저희들은 언제든지 우리가 만든게 맞습니다. 이후 이런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은데 할수있느냐?는 물었고 우리는 연구팀을 통해 만들었습니다.

Q. 해외수출은 어디로

미국엔 애틀란타,조지아주, 유럽엔 유고슬로비아,슬로바키아, 체코, 중국, 브라질등으로 수출합니다.

세계적으로 10여개국이 넘는 납품처가 있는데 저희는 납품처에 대해서 항상 귀동냥을 듣고 있습니다.

어떤 대우를 받고 있다는 말들을 듣고있는데 가까운 12월쯤에는 미주 공장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나갔던 제품이 어떠한 대우를 받고있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나갈 계획이 있습니다.

Q. 올해 매출은

120억1천만원, 올해는 기업의 확장이전을 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 150억원 정도밖에 예상을 못했습니다.

그러나 내년에는 최하 200억원이고, 내후년 그후년부터는 300억원이상 유발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Q. 회사 규모는

직원들은 적습니다. 지금 45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일당 백 이상에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고, 특히 한국근로나,외국근로자나 화합으로 나갈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어려움은 헤쳐나아갈 수 있습니다.

Q. 외국인 근로자는 몇 명인지

외국인 근로자는 총 9명이있는데, 자체적으로 팀을 이뤄 자율적인 업무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Q. 경영철학은?

위기가 곧 기회라는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IMF이후 유럽발 경제위기까지 거치면서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근본으로 지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을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Q.지역발전에 기여한다는데

칠곡군 레슬링 협회장을 맡은지가 6년이 됐는데, 레슬링협회장을 맡으며, 대기업 후원하는 레슬링 선수 못잖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들이 수년전부터 좋은 결실을 거뒀고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금메달과 동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Q. 향후 목표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인들의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성진-(주)현성이노팩을 좀 더 발전 시킨다면 상장을 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내 기업이 아니고 오픈된 경영, 마인드로 나간다는 것을 뜻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