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컴퍼니 '갑의 횡포' 논란‥"디자인 도용 아니다" 주장

입력 2013-05-28 15:47   수정 2013-05-28 15:48

포스코에너지 임원의 대한한공 승무원 폭행 사건. 프라임베이커리 회장의 호텔 주차직원 폭행 사건. 남양유업, 배상면주가의 대리점 `밀어내기` 사건 등...

이들 사건의 공통점은 `갑의 횡포`. 그런데 패션업계에도 `갑의 횡포`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 리얼컴퍼니 A<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03600 target=_blank>SK 홈페이지>

최근 패션업계에 따르면 패션잡화 업체 F사는 리얼컴퍼니로 부터 디자인을 도용당했다.

문제가 불거지게 된 상품은 F사가 지난해 9월 출시한 `백팩`이다. 올해 초 F사는 리얼컴퍼니 측으로부터 해당 디자인 사입을 권유받았다.

이에 대해 F사 대표는 거절의 의사를 표시했으나, 리얼컴퍼니는 무단으로 같은 디자인의 제품을 전국 60여개 매장에 출시해 이득을 챙겼다.

F사 관계자는 "대기업 간 디자인 도용이 일어나면 피터지는 싸움이 되는 경우가 흔하고, 피해보상 규모도 엄청나다"며 "반면, 소규모 업체의 지적재산권은 무시당하기 일쑤"라고 말했다.

하지만 리얼컴퍼니 측은 "도용한 적 없다"며 `사입 권유`와 관련해선 "그 당시 업무를 진행했던 직원은 퇴사했다"고 해명했다.


<사진 = 로우로우(RAWRAW) 홈페이지>

지난 달에도 디자인 도용 사건은 또 있었다.

4월 중소 잡화디자인 업체 `로우로우`는 패션 대기업인 `리얼컴퍼니`가 자사의 가방 디자인을 무단으로 도용했다고 밝혔다.

리얼컴퍼니의 캐주얼브랜드 도크(DOHC)가 최근 출시한 패션 가방이 `로우로우` 제품과 동일하다는 주장이다.

로우로우 관계자는 "이제 시작하는 신진 디자이너에게 브랜드 하나 하나는 생명과도 같은데 대기업들이 이 부분을 쉽게 간과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사건이 커지자 리얼컴퍼니 측은 전국 매장에서 논란이 된 상품을 전량 철수시켰다.

리얼컴퍼니 측은 "패션계에서 카피는 비일비재한데 왜이렇게 작은 일에 흥분하는 지 모르겠다"며 "일일히 대응할 의무는 없지만 곧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리얼컴퍼니 DOHC 홈페이지>

한편 리얼컴퍼니(대표 맹주옥)은 1978년에 창립해 1985년 아동복 `이솝` 상표를 등록하고 패션업계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00년 `라디오가든`, 2003년 `애스크(ASK)`, 2004년 `도크(DOHC)` 등 캐주얼 브랜드를 론칭해 연 매출 1,000억원대 패션기업이다.

네티즌들은 "패션업계 갑의 횡포 정말 심각하네", "리얼컴퍼니가 아니라 페이퍼컴퍼니 아닌가", "정부나 공정위는 뭐하고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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