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치료받는 환자 겨우 15%, 늦게 치료할수록 오래 걸린다

입력 2013-06-27 14:17  


예전 암만큼이나 치료가 어려운 난치병으로 여긴 전세계 인구의 2% 건선질환.

이는 현재 치료법에 의하면 충분히 치료될 수 있음에도 ‘건선치료율과 완치에 대한’ 불신으로 여전히 치료받지 않고 방치하는 질환자들이 많아 피부전문 의료진들이 적극 치료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피부과학회지에 따르면 1960년대 2.6%에 그쳤던 유병률이 2005년에는 9.5%로 뛰어올랐다. 하지만 2011년 기준, 병원에서 건선 치료를 받는 사람은 불과15%에 미쳤다. 이는 질환자들이 질환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치료시작이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다.

‘건선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매우 위험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리나라 대한건선학회에 의한 조사자료가 이에 대한 근거이며,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 연구팀도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확률이 53% 높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대한건선학회 조사자료에 의하면, 건선 환자의 당뇨병 유병율은 21.4%로 건선이 없는 대조군(6%)보다 3배 이상 높으며 고혈압 유병율 역시 대조군(17%)보다 높은 29.8%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전세계가 건선에 대한 위험성을 고지한 만큼 건선은 치료가 불가피한 질병인데, 과연 그 치료율은 얼마나 될까. 치료가 시급하다고 해도 치료율이 낮다면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거나 방치하는 질환자가 많아질 수밖에 없어 그 치료율에 대한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그 중 하늘마음한의원의 새는장증후군(장누수증후군) 및 병행되는 한방치료법은 실제 내원환자를 통해 치료 건선치료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입증했다. 2007년 1년 동안 서초본점을 내원한 피부질환 환자 1490명을 관찰한 결과, 조사 대상이 된 건선환자 402명 중 73%의 환자가 치료에 상당한 호전을 보였고, 이중 42%의 환자는 완치에 가까운 결과를 보였다.

하늘마음한의원 수원점 양대진 원장은“건선은 만성질환, 난치성 질환이라고 불릴 정도로 치료가 힘든 질환이지만, 환자의 의지와 관련된 심리치료와 한방치료, 생활치료의 이 세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뤄 치료를 성실히 하게 되면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 또한 “치료를 늦게 시작할수록 치료가 오래 걸리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기간은 길게 나타나므로 조기치료 할 것”을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