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핫토픽] 자칭 IS 해커, 파주 LG디스플레이, 불법 외환거래, 메시 호날두 노이어, 도시형 생활주택,TPP 전략포럼 출범

입력 2015-01-13 10:15  


[WOW 핫토픽] 자칭 IS 해커, 파주 LG디스플레이, 불법 외환거래, 메시 호날두 노이어, 도시형 생활주택,TPP 전략포럼 출범


자칭 IS 해커

극단주의 무장집단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을 자칭한 해커가 미군 국방부(펜타곤) 전산망을 해킹했다며 다량의 문건을 인터넷 게시판에 공개했다. 이 해커는 미군 중부사령부 트위터와 유튜브 계정을 해킹해 이 같은 주장이 담긴 글들을 게재했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자칭 IS 해커는 이날 미국 국방부 네트워크를 해킹했다며 미 중부사령부(U. S. Central Command) 트위터 계정(@CENTCOM)에 “미군이여, 우리가 오고 있다. 등 뒤를 조심하라”며 “알라의 이름으로 사이버지하드(사이버성전)를 계속할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미군 중부사령부는 IS에 대한 미국과 국제동맹군의 공습을 관할하고 있다.


자칭 IS 해커는 “미국과 그 위성국가들이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우리 형제들을 죽이는 동안 우리는 너희의 네트워크와 개인 디바이스에 침입했으며 너희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교도 불신자들이여, 너희에게 자비는 없을 것이다”라며 “ISIS는 이미 여기 있고 우리는 모든 군 기지에 있는 너희의 PC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너희와 너희의 아내들과 아이들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미군이여! 우리는 너희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자칭 IS 해커는 중부사령부의 유튜브 계정도 절취, ‘전쟁의 불꽃’과 ‘진실의 병사들이여 전진하라’는 제목의 IS 선전 영상 2건을 올리기도 했다.


미국 국방부는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자칭 IS 해커가 인터넷 게시판에 공개했다는 자료가 실제로 군에서 유출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해커가 인터넷에 공개한 자료에는 미군 퇴역 장성 명단, 미군 부대 위치 등으로 추정되는 자료와 함께 북한과 중국 내의 병력 배치에 대한 정보, 정탐, 정찰 등 현황이 담겨 있다. 또 ‘전쟁 시나리오’로 보이는 자료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미국 국방부 소속 관리들은 해커가 공개한 내용 중에 보안상 위협이 될 만한 기밀자료는 없어 보인다고 전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사건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대규모의 정보 유출과 트위터 계정 해킹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 미국 중부사령부 트위터 계정)


파주 LG디스플레이

파주 LG디스플레이 공장에서 질소가 누출되어 2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12일 낮 경기도 파주의 LG디스플레이 공장에서 질소가 누출돼 2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설비 점검을 하다가 사고가 난 걸로 보이고 있다.


TV용 LCD 패널을 생산하는 LG디스플레이의 경기도 파주 공장이다.
오늘 낮 1시 40분쯤 공장 9층에 있는 장비 유지 보수 구역에서 질소가 누출되는 사고가 났다.


로봇팔 장비를 보수하기 위해 밀폐된 공간에 들어갔던 협력업체 직원 3명 가운데, 35살 문 모 씨 등 2명이 숨졌고, 1명은 중태이다.
방에서 이들을 발견하고 구하려 했던 LG디스플레이 직원 3명은 탈진 등의 증상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사고 직후 경찰은 소방당국, 가스안전공사와 함께 2시간 여에 걸쳐 합동 감식 작업을 벌였다.
회사 관계자들이 질소관은 파손되지 않은 상태였다고 진술하고 있어서, 경찰은 밸브가 열려 가스가 누출됐을 가능성에 일단 무게를 두고 있다.


작업자들이 가스 질식에 대비해 산소 측정기를 제대로 작동시켰는지 등 안전 규정을 지켰는지도 수사 대상이다.
질소는 공기의 78%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기체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농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산소 농도가 떨어져 질식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달 26일에도 울산 신고리 원전 3호기 건설 현장에서 질소가 새어나와 3명이 숨지는 등 최근 한 달에 한 건 이상의 꼴로 가스 누출과 폭발 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불법 외환거래

배우 한예슬과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불법으로 외환거랠해외 부동산 취득을 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지난 12일 오후 방송된 KBS1 `9시 뉴스`에서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이수만 프로듀서와 한예슬 등을 비롯한 연예인과 재벌 등 총 44명이 1300억원대의 불법 외환거래를 한 정황을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가 나가자 SM은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사안은 해외 부동산에 대한 불법적 취득이 아니고 단순 착오에 의한 변경신고 누락이었다"면서 "최근 경영 시스템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해당 변경신고 누락에 대해 파악해 즉시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고 해명했다.


SM은 또 "해외 현지법인 설립 시 관련 법령에 따른 해외 직접투자 신고를 모두 완료했다"며 "이수만 프로듀서와 공동 투자한 미국 현지법인에 대해서도 해외 직접투자 신고를 관련 법령에 따라 당사 및 이수만 프로듀서 모두 완료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외 현지법인이 자회사와 손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해외 직접투자 변경신고의 대상 여부를 담당 부서에서 관련 법령을 확인하지 못한 착오로 인해 일부 법인의 자회사 등에 대한 변경 신고가 누락됐다"고 전했다.


한예슬의 소속사 키이스트 역시 같은 날 "부동산 불법 취득과 관련한 사실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키이스트에 따르면 한예슬은 지난 201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상가 건물을 본인 명의로 취득했고, 국가 기관에 해외 부동산 취득 신고를 했다. 이후 해당 건물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해당 부동산을 본인이 주주로 있는 법인에 현물출자의 방식으로 소유권을 이전했다.


키이스트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사항이고, 다른 의도가 아닌 한국에서 활동이 많은 한예슬이 직접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었다"면서 "개인 명의의 부동산을 본인이 소유한 법인으로 해당 부동산을 이전한 것이므로 경제적 실질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의 조사에서 발견된 문제와 관련해선 "해당 부동산의 현물출자로 인한 법인의 주식 취득 시 신고를 하도록 하는 규정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해 지연 신고를 함에 따라 발생한 문제"라며 "이에 대해 금감원에서 지연 신고에 따른 과태료 처분을 할 수 있다는 통지를 최근에 받았다"고 했다.


의도적인 누락이 아닌, 정확한 규정을 알지 못해 발생한 부분임을 당국에서 인정하고 과태료 처분을 내린 것이라는 게 한예슬 측의 설명이다.


키이스트는 이어 "해당 부동산 관련 규정을 제대로 알지 못해 발생한 일이나 결과적으로 관련 규정을 위반하게 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죄송한 마음을 전하며, 금감원에서 과태료와 관련한 통지가 오는 대로 충실히 과태료 납부를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지난 해 6월부터 해외 부동산을 소유하거나 해외법인 설립시 신고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해 총 44명의 1300억원대 불법 외환거래를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44명 중에는 GS그룹 계열 허남각 회장, 롯데가 신정희 동화면세점 사장 등 재벌과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회장, 배우 한예슬 등 연예계 인사가 포함됐다. 금감원은 신고없이 해외에 소유한 부동산이나 예금을 보유한 정황을 포착,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사진= sm엔터테인먼트)





메시 호날두 노이어

세계적인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0·레알 마드리드)가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는 2014년을 빛낸 최고의 축구 선수상인 발롱도르(Ballond’or)를 수상했다. 이는 지난해에 이은 2년 연속 수상이며 개인 통산 3번째이다.


FIFA는 13일(한국시각)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2014 FIFA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2014년을 빛낸 포지션별 선수 11명과 발롱도르의 주인공을 함께 발표했다. 호날두는 이날 강력한 라이벌인 리오넬 메시(27·바르셀로나)와 마누엘 노이어(28·바이에른 뮌헨)를 제치고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그는 2008년과 2013년에도 발롱도르를 수상한 바 있다.


호날두는 2014년도에 다양한 기록에서 메시와 노이어를 크게 앞서 발롱도르 수상이 어느 정도 예측되던 선수였다. 지난해 61골을 기록했고, 그의 활약 속에 레알 마드리드는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코파 델 레이(스페인 국왕컵), UEFA 슈퍼컵, FIFA 클럽월드컵 우승을 차지했다.


이날 포지션별 베스트 11도 선정됐다. 골키퍼 부문에는 이번 발롱도르에서 3위에 오른 독일 국가대표이자 바이에른 뮌헨의 수문장인 마누엘 노이어가 차지했다. 이어 수비수 자리는 필립 람(31·바이에른 뮌헨), 세르히오 라모스(28·레알 마드리드), 티아고 실바(30·파리 생제르맹), 다비드 루이스(27·파리 생제르맹)에 돌아갔다. 미드필더의 3자리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30·바르셀로나), 토니 크로스(25·레알 마드리드), 앙헬 디마리아(26·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하나씩 차지했다. 공격수에는 발롱도르를 수상한 호날두, 발롱도르 2위에 오른 메시와 함께 아르엔 로번(30·바이에른 뮌헨)이 자리했다.


한편 ‘최고의 여자축구선수상’은 지난해 볼프스부르크의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끈 에이스 나딘 케슬러(27·볼프스부르크)가 받았고, ‘남자축구 올해의 지도자상’은 브라질 월드컵에서 독일의 우승을 이끈 요아힘 뢰브(54) 독일 축구대표팀 감독이 차지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도시형 생활주택

도시형 생활주택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시형 생활주택 규제가 의정부 화재 사고의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절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은 도시형 생활주택은 이미 전국에 30만 가구 이상이 공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각종 안전 및 편의 시설 설치 의무가 대폭 줄었다. 상업지역이다 보니 일조권 적용에서도 배제돼 건물 간격이 최소 50cm만 넘으면 됐다.


10층짜리 쌍둥이 건물 형태로 지어진 대봉그린아파트와 드림타운은 간격이 1.5m 정도에 불과했다. 이 사이 좁은 공간이 마치 연통 역할을 해 드림타운으로 불이 쉽게 옮겨 붙은 것.


더욱이 외벽은 드라이비트라는 내부에 스티로폼이 들어 있는 단열재로 마감 처리됐다. 이 소재는 값이 싸고 시공이 간편해 많이 사용되지만 불에 취약하다. 도시형 생활주택처럼 가까이 붙어 있는 건물들에는 방염 난연 외장재 처리 시공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또 이번 화재는 1층 주차장에 주차된 오토바이에서 시작된 불길이 차량으로 옮아붙어 삽시간에 피해가 커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이 건물 1층 주차장은 늘 차들로 붐볐다. 88세대나 거주하지만, 주차장 면적이 협소해 주차 시비도 잦았다.


특히 차량 화재가 바로 주거시설로 번질 수 있는데도 스프링클러는 설치되지 않았다. 주차장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 대상은 11층 이상의 건물이기 때문. 스프링클러만 설치돼 있더라면 더 큰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 안타까움이 남는 대목이다.


미국 방화협회(NFPA) 조사에 의하면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건물에서 화재 발생 시 스프링클러가 화재 확산을 막는 비율이 95%일 정도로 중요한 시설이다.


정부는 2013년 주택법 시행령과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통과시켜 지자체장의 판단에 따라 원룸형 도시형 생활주택의 입지를 제한할 수 있게 하고 주차장 기준도 뒤늦게 강화했지만 그 이전에 지어진 도시형 생활주택에 대한 대대적인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TPP 전략포럼 출범

1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TPP 전략포럼`을 발족했다고 전했다.


TPP 전략포럼은 안덕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총 15명의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앞으로 정부는 TPP 전략포럼을 통해 각계 전문가들과 TPP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한편, TPP는 미국, 일본,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 브루나이, 호주, 페루, 베트남 등 환태평양 연안 12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FTA다. 한국은 협상에 참여하지 않고 있고 타결되는 대로 조기에 합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