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해외증시 하락 원인, 국내증시 영향은

입력 2015-02-02 15:50  



[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해외증시 하락 원인, 국내증시 영향은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해외증시 하락 원인, 국내증시 영향은
미국 4분기 GDP 속보치 전분기 대비 연율화 기준 2.6%로 발표했다. 전분기치 5%였으며 예상치는 3.1%로 예상치에 미달해 악재는 맞다. 하지만 미국 GDP의 70%는 소비로 소비 지표가 위축됐다면 심각한 것으로 보이지만 소비 부분은 지속적으로 좋아지는 그림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미국 GDP의 70%는 견조하다는 것이다. 예상치에 미달한 이유는 투자가 미약했기 때문이다. 만약 지난주 금요일 미국의 성장률이 약 4%로 나왔다면 시장에서는 호재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또는 만약 미국의 4분기 GDP 성장률이 3.5% 가이던스 대비 월등히 잘 나왔다면 다음 FOMC회의는 매파적일 것이다. 이를 시장에서는 계산했었다. 미국의 GDP 성장률이 예상치에 미달했다는 것은 호재는 아니지만 우리 시장까지 위축시킬 수 있는 완벽한 악재는 아니다. 즉, 이러한 부분도 일종의 노이즈에 불과하다. 유럽 시장도 빠졌다. 1월 CPI가 발표됐는데 -0.6%다. 이는 예상대로 부진한 것으로 이를 채우기 위해 매월 600억 유로씩 채권을 사기로 했기 때문에 악재로 보기는 어렵다. 지금 유가는 8%대 급등이 나왔다. 이로 인해 달러 강세가 둔화될 것이며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기대 인플레이션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다. 급격한 기대 인플레이션의 반등은 시장에 독이 될 수 있지만 계속 기대 인플레이션이 빠지는 것보다는 낫다. 신흥국은 대체로 원자재 생산국이지만 선진국은 원자재 소비국이다. 지금까지는 유가의 양면성에서 안 좋은 부분만 봤지만 이제는 좋은 부분도 볼 수 있다. 유로존의 서프라이즈 인덱스는 올라오기 시작하는 반면 지금까지 시장을 주도했던 미국의 서프라이즈 인덱스는 빠지기 시작했다. 이를 환율로 보면 계속 약세였던 유로화는 펀더멘탈을 반영하면 약세의 정도가 무뎌지겠지만 강세였던 달러는 강세 정도가 무뎌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 원화의 상대강도가 흔들릴 가능성은 별로 없다. 따라서 거래소 중심 업종 대표주 쪽으로의 저가 매수 지속하기를 바란다.
기업실적발표 시즌, 중간점검
실적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비율이 높다. 이를 나눠보면 예측치는 높았지만 하회하는 케이스는 좋지 않은 경우다. 예측치는 좋지 않았지만 실제도 안 나오는 케이스는 중간 정도이며 예측치는 높았는데 아웃퍼폼한 경우는 좋은 경우다. 만약 예측치가 안 좋았는데 실제치가 더 높게 나온 경우 불행 중 다행이지만 시장에서 주목하는 것은 예측치가 안 좋았는데 생각보다 잘 나온 경우다. 화학은 가이던스가 없었다. 건설 부분은 실적이 잘 나오지 않았다. 이는 조선, 운송도 마찬가지다. 이런 부분들이 코스피 대비 상대강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역발상 콘셉트로 볼 수 있어야 한다. 기대감이 높은 기업들은 대부분 주가의 위치가 높기 때문에 아웃퍼폼을 하더라도 오를 수 있는 한도가 제한적일 수 있다. 반대로 지금까지 눌려있던 종목들 수급적으로 안 좋았었다. 그러나 많이 팔다가 많이 빠진 케이스에서는 팔지만 않아도 오르기 시작하며 이제는 사기 시작하는 종목들도 있다. 이런 종목들 쪽으로 실적 시즌에 역발상이 가능하며 오히려 중반 시즌을 지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콘셉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오늘 투자전략
지금 콘셉트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된다면 이번 실적 발표를 본 후 이번이 바닥일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들을 주목해야 한다. 이번에 화학주들은 래깅으로 비용이 떨어진 부분이 캔슬된 것이 아니라 지연된 것이기 때문에 4분기 실적에는 원재료 값이 들어가면서 실적이 안 좋을 수 있지만 좋았던 부분은 1분기로 지연되는 것이다. 따라서 4분기 실적이 최악일 가능성이 높아 이런 쪽에서 콘셉트를 찾아야 한다. LG화학도 마찬가지다. 정유 쪽에서도 비슷한 콘셉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이번 주 실적 발표가 있는데 안 좋게 나온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번 분기에 안 좋게 나오고 바닥을 찍은 후 다음 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성장률이 잡힌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역발상으로 볼 수 있는 콘셉트다. 매일 빠지던 종목들 때문에 거래소가 부진했었고 이 반대 효과로 코스닥이 강했었는데 지금은 이런 콘셉트가 뒤집어질 준비가 되고 있어 낮은 쪽에서 턴어라운드를 보이는 쪽으로 주목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