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최전선] 이승석 '1분기 기업실적에 대한 투자아이디어'

입력 2015-03-23 14:48   수정 2015-04-02 17:20


[증시최전선] 이승석 `1분기 기업실적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
-
-이미 이전 글에서도 언급해왔지만 주식투자자에게 실적은 매우 중요한 투자판단 요소다.
작년 4분기 실적발표가 끝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또 올해 1분기 기업실적을 체크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지난주 관심종목으로 제시한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당일 양호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제 실적이 중요한 시즌으로 돌입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움직임이라고 판단된다.
이번 1분기 국내기업의 실적전망을 기준해서 보면 과연 어느업종이나 섹터가 실적이 양호할지에 대해 오늘은 다뤄보도록 하겠다.


-우선 코스피200지수 내의 구성종목을 에프앤가이드 기준으로 분류해 현재 컨센서스를 기준해 볼 때 1분기 실적 동향을 섹터별로 자세히 들여다 보겠다.
-
-
-



-<건설기계 섹터>
-위의 자료는 건설기계섹터의 실적 전망이다.
-그림을 보게되면 전체적으로 볼 때 여전히 실적개선이 빠르지는 못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개별 기업에 따라 다르며 건설업내에서도 대형건설사와 중소건설사의 실적 차별성이 있고 또한 대림산업의 실적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한 부분이 있더라도 최근 주가강세대비 건설업종의 실적전망은 1분기 보다는 2분기 이후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
-
-



-<조선운송 섹터>
-다음으로는 조선운송섹터 실적전망이다
-지난해 현대중공업의 실적 충격으로 크게 악화된 실적을 보였던 해당섹터는 작년 4분기를 기점으로 호전되고 있고 이번 1분기 대한항공이 저유가로 인한 이익개선 기대감등과 최근 국내조선사의 수주잔고 증가와 역시 저유가로 인한 비용절감으로 실적 호전이 전망되고 있다.
-
-
-

-<철강 섹터>
-철강섹터의 경우 중국 저가 철강제품의 국내 유입에 따른 여전한 실적 개선 기대감이 약한 상황이다.
-중국의 환경규제라는 호재가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여전히 실적 개선이 1분기에 보여주기는 힘들다.
-특히 포스코의 경우 요즘 내부적 악재까지 있어 주가반등이 쉽진 않은 상황이며 그나마 현대차 영향으로 현대제철이 투자매력이 높다고 전망된다.
-
-
-

-<에너지화학 섹터>
-에너지화학은 그림에서 보다시피 1분기 실적 개선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이다.
원유가격이 여전히 약세이며 작년 최악의 실적을 내놓은 sk이노베이션과 s-oil의 경우 배당까지 중단되는 초유의 일이 벌어졌지만 유가하락으로 인한 역스프레드마진의 개선과 일부 화학업체들의 제품군의 스프레드 회복에 따라 실적 개선이 전망되어 최근 주가가 이유있는 강세로 풀이된다.
-
-
-

-<IT섹터>
-가장 안정적인 실적이 유지되는 쪽은 역시 IT업종이다.
-여기에 2분기초 갤럭시S6가 출시되면 2분기까지 빠른 실적 개선까지는 아니지만 믿고 투자할만큼의 양호한 실적이 기대된다.
특히 반도체의 경우도 비수기를 통과하고 있어 작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다만 디스플레이는 비수기권 진입에 따른 패널가 하락으로 당분간 빠른 실적 호전이 나타나긴 어려워 보인다.
-
-
-

-<금융섹터>
-현재까지 보여준 섹터별 실적에서 가장 양호하고 두드러진 실적을 보여주는 섹터가 금융섹터다.
-작년 4분기 은행들의 실적이 급감하며 어닝쇼크로 평가된다면 올해 1분기는 금융업종실적의 약진이 예상된다.
금융업종내에서도 은행과 보험대비 가장 두드러진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쪽은 역시 증권주다.
정책금리 하락에 따른 채권운용수익률의 급증이 전망되며 여기에 최근 증시 거래대금 증가도 실적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어 증권주는 다음달 실적발표때까지 지속 관심이 필요한 업종으로 분류된다.
-
-
-

-<필수소비재 섹터>
-필수소비재는 내수주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신, 유틸리티, 음식료, 의약, 의류 등 다양한 업종이 포함되는데 1분기 전체 실적 전망도 양호하다.
대체적으로는 이중에 화장품섹터, 제약주 등의 실적이 가장 양호할 것으로 분석되며 통신주의 경우에는 갤럭시S6 출시의 역효과로 큰 실적개선 기대를 갖기 어렵다고 판단되며 유틸리티의 경우에도 유가는 하락하지만 계절적 비수기라 역시 실적 개선 기대가 높진 않고 다만 시장 예상치는 웃돌것으로 전망된다.
-여전히 중국 모멘텀이 있는 내수주의 공략이 바람직하다.
-
-
-

-<자유소비재 섹터>
-마지막으로 자유소비재다. 이쪽은 대표적으로 완성차가 포함되어 있고 그외에 카지노, 호텔, 광고 등의 종목군이 포함된다.
대표주자격인 완성차의 실적전망이 무거워 실적 개선에 대한 큰 기대감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완성차의 경우 원화가치 하락이 미주지역쪽 실적에는 긍정적 역할을 하겠지만 내수의 부진과 유럽이나 기타 국가들의 환율하락에 따른 마진 악화로 1분기에도 역시 대폭적인 실적개선은 어렵다는 분석이다.
-
-
-
-이제까지 실적 전망을 전섹터별로 해봤는데 물론 이는 참고 자료일 뿐이다.
다만 최근 주가강세 업종이 결코 이유 없는 주가 상승은 아니라는 점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유,화학주가 단순히 그간의 낙폭과대에 따른 단순한 반발 매수유입으로 보긴 어렵다는 판단이며 실적이 바닥 통과가능성이 선반영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더불어 증권주의 랠리도 역시 실적에 기초한 부분이며 그간 수급 때문에 묶여 있던 SK하이닉스의 주가가 금일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프리어닝시즌에 돌입되며 실적에 따른 주가차별화가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성장주중심의 코스닥은 실적전망보다 이슈나 재료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실적이 뒷받침되는 종목이 보유기간기간을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적이 중요한 것이다.


필자의 관심종목으로 제시된 종목은 철저히 실적이 종목선정의 기초적인 판단의 근거다.
과거 필자의 투자오류가 있었던 시절을 반성해보면 실적보다 시류에 얽힌 매매를 했을 때 실패했던 사례가 더욱 많았다.
오늘 자료는 앞에서도 언급한대로 투자에 참고할 부분이지 절대적 가치기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최근 시장의 종목동향을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
-
‘증시최전선’ 은 매주 월~목요일 밤 12시, `증시최전선-일요판`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에 진행되며 마켓이슈, 투자전략, 투자종목, 미리 보는 종목이슈, 글로벌증시 등의 코너들이 있다.
-------------------------------------------
대한민국 투자의 시작!
<증시최전선> 매주 월~목 밤 12시, 생방송
<증시최전선-일요판> 매주 일요일 밤 10시, 생방송
-------------------------------------------
<증시최전선> 공식카페
http://cafe.naver.com/wowfrontline
-------------------------------------------
슈넬생명과학/키스톤글로벌/ 퍼스텍/ KODEX 레버리지/ TIGER 원유선물(H)
KODEX 인버스/ 파미셀/ 콤텍시스템/ 미래산업/ 영화금속
현대페인트/ 아시아나항공/ 에넥스/ 한창/ SK하이닉스
대영포장/ 한국화장품/ 대우조선해양/ 신성통상/ IHQ
우리은행/ 코아스/ 모나리자/ 중국원양자원/ 체시스
팬오션/ SG세계물산/ SH에너지화학/ 한화케미칼/ 한솔홈데코
SK증권/ LG디스플레이/ KODEX 200/ 삼성엔지니어링/ 우리종금
흥아해운/ 삼성중공업/ 유안타증권/ 쌍방울/ 일진홀딩스
한진중공업/ 화승인더/ 대우건설/LG유플러스/ 한국주철관
아남전자/ 이필름/ 남선알미늄/ 영진약품/ 한진해운
한창제지/ 동양/ 신일산업/ 페이퍼코리아/ 대창
한국전력/ NH투자증권/ 신성솔라에너지/ 두산인프라코어/ 진흥기업
보해양조/ 인디에프/ KR모터스/ 기아차/ 이월드
기업은행/ 금양/ 에이엔피/ 벽산/ 에이블씨엔씨
모나미/ SK네트웍스/ GS건설/ 오리엔트바이오/ 대우증권
대양금속/ 로엔케이/ 보락/ 신우/ 신한지주
대한항공/ TIGER 200/ 삼익악기/ 신성에프에이/ 맥쿼리인프라
윌비스/ SK이노베이션/ 현대차/ 일신석재/ 유양디앤유
S-Oil/ 현대건설/ 카프로/ 롯데손해보험/ 현대상선
현대증권/ 진원생명과학/ KGP/ 무림페이퍼/ 한국화장품제조
-
-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