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기업책임 모범 보여

입력 2015-04-23 10:32  



헬스케어, 생명과학, 기능성 소재 분야 전문기업 머크가 2014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목표와 관련해 큰 진전을 이뤘다.

2014 CSR 연례보고서는 머크의 생태적, 사회적 성과를 입증한 기록이다. 본 보고서는 다수의 사례를 통해 지속가능성이 기업의 장기적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으며, 기업은 보건과 기후변화와 같은 현재와 미래의 도전 과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머크 보드 부회장인 스테판 오쉬만은 “머크는 약 350년전 창립 때부터 기업의 책임을 생각해 왔다. 이는 성공이 책임있게 달성될 때만 지속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러한 책임에 더욱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우리는 지난해 보건, 환경, 문화라는 3가지의 전략적 행위 영역을 규정했다”고 말했다.

머크는 그룹 차원의 CSR 활동에서 기후 변화와 에너지 효율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머크는 2020년까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6년 대비 20% 절감한다는 목표다. 머크는 2014년 사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8% 줄이는 데 성공했다. 환경 보호, 보건, 안전 관련 지출은 2013년 보다 400만 유로가 증가한 1억4600만 유로에 달했다.

머크는 또한 중저소득 국가에서 소외 계층의 의료 솔루션 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한 다수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이 머크 프라지콴텔 기부 프로그램(Merck Praziquantel Donation Program)이다. 머크는 세계보건기구(WHO)에 함께 아프리카에서 열대 풍토병인 주혈흡충증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4년 머크가 생산한 프라지콴텔은 7500만정을 돌파했는데, 그 해 말 머크는 WHO와 함께 아프리카에 7200만정 이상을 기부했다. 이는 2013년 대비 44% 증가한 수치다.

머크는 인재의 다양성에서도 결실을 보고있다. 2011년 그룹 전체의 여성 임원 수를 2016년까지 25~30%로 늘리는 목표를 세웠는데 2014년 현재 이 비율은 26%에 달하고 있다.

머크는 대표적인 국제 사회책임투자 평가 지표인 FTSE4GOOD에 선정돼 있으며, 글로벌 기업책임의 기준 준수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머크 주식이 포함된 지속가능성 투자 지수로는 STOXX Global ESG Leaders, Euronext Vigeo Eurozone 120-Index, Ethibel EXCELLENCE Investment Register, Ethibel Sustainability Index Excellence Europe 등이 있다.

머크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글로벌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G4(제4판) 가이드라인에 따라 2014년 처음으로 CSR 연례보고서를 제작했다. 온라인 버전(독일어, 영어)은 머크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