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시장 어떤 제품에 주목해야 할까?

입력 2015-06-02 01:21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 화장품 기업들의 주요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2015년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트렌드가 발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매달 세계 주요 화장품 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발표하는 `ASIA Cosmetics Focus` 4호를 통해 중국의 2015년 화장품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한 것.

중국미용시상보(中国美容时尚报)의 양완 수석기자를 통해 중국 시장을 전망, 발표 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중국에서는 `자연친화적인 화장품 시장` 급성장, `마스크팩 시장의 소재, 성분, 기능의 다양화`,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기대감, `경쟁 심화에 따른 차별화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주요 트렌드로 정리된다.

실제로 지난 5월19일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2015 중국 상해 화장품 미용 박람회`에는 자연주의 컨셉의 화장품들과 다양한 마스크팩 제품들이 참여해 관심을 모았으며, 안전성을 강조한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화장품과 캐릭터, 성분, 기능 등 차별화된 이색 화장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먼저 중국에서도 글로벌 뷰티 트렌드에 따라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식물 성분을 이용하여 만든 스킨케어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전문기관인 민텔(MINTEL)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도시 소비자 중 81%가 유기농 식물을 이용한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며 69%가 제품을 구매할 때 유기농 또는 무자극의 안전한 제품인지 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 중인 마스크팩 시장의 진화가 눈길을 끈다. 지난 2013년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마스크팩 시장의 품목별 점유율은 16.3%로 세 번째로 큰 시장규모를 형성했으며, 마스크팩 시장은 지난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30%를 웃도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5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500억 위안(한화 약 8조 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마스크팩 시장 급성장과 함께 관련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크게 늘어났으며, 관련 제품들도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연령대별로 마스크팩 소비동향을 살펴보면, 젊은층은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줄 수 있는 클렌징 마스크팩 수요가 높았으며 노년층에서는 피부 재생효과가 있는 안티에이징 마스크팩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얼굴 전체, 눈가, 입술 등에 사용하는 마스크팩 이외에도 풋 팩, 핸드 팩, 바스트 팩 등 신체 다른 부위에 사용하는 팩도 출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중국 마스크팩 시장에서 천연, 식물, 의료 성분을 사용은 물론 보습, 피부재생, 미백, 안티에이징 기능 등이 주목 받으며 계속 진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시장 외형 성장과 함께 중국 소비자들은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인들 사이에서 인스턴트성형이라고도 불리는 쁘띠성형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용 주사를 비롯한 토닝, 제모, 미백, 기미제거, 모공수축 등 레이저를 이용한 간단한 쁘띠성형은 이미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최근 2~3년 동안 중국은 성형용 처방 화장품과 재생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향후 10년 안에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의 자기보호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시술 후 피부 관리를 위한 소비자들이 피부 재생크림이나 병원 처방용 스킨케어 제품 시장은 앞으로 상당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마지막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은 치열한 경쟁에 따라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니즈도 높아지고 있다. 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제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는 것. 일례로 한국 브랜드들이 출시한 BB크림의 경우는 미백, 자외선 차단, 수분공급과 같은 스킨케어는 물론 톤 보정과 잡티를 가려주는 등의 메이크업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한 모공 수축 및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는 메이크업 베이스,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제품, 피부 톤 보정은 물론 피부재생 효과가 있는 자외선 차단제 등 다양한 올인원 제품들이 중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중국산업연구망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3.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된다.

특히 한국에서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로, 수출규모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수출 성과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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