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신도시 '부활의 노래'] 판교, 3박자 호재에 부동산 '들썩'

신동호 기자

입력 2015-08-04 09:00   수정 2015-08-05 18:28

<앵커> 지난 2003년 정부는 서울 집값 급등을 막기 위해 경기도 김포(한강)와 파주(운정), 평택(고덕), 인천 청라, 광교 등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2기 신도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후 이들 지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이 컸지만, 올 들어 가격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첫번째 시간으로 판교지역을 집중 조명합니다.
최근 연이은 개발 호재를 품은 판교역세권과 그 주변 부동산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 규모가 5조원 가량인 판교 알파돔시티의 개발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오는 21일 현대백화점 판교점 또한 개점을 앞두고 있어 인근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신동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 판교지역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정부가 제2 판교 테크노밸리 마스터플랜을 확정한 후 12월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갑니다.

여기에 사업비만 5조원에 달하고 삼성 코엑스 연면적 43만㎡ 규모의 두배에 해당하는 종합 상업업무시설인 알파돔시티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오는 21일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개점을 앞두고 있는 점 또한 판교역 역세권에 호재입니다.

전문가들은 판교역 인근의 연이은 개발로 아파트 뿐만 아니라 상권 전체가 급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박순미 좋은집공인중개소 대표
"그전에 일부 선반영이 됐다. 오픈되면 그걸로 인해 다시 좋으니깐 인기가 좋을 것 같다.
한산해도 기본적으로 찾는 사람이 꾸준히 있다. 향후 좀 더 오를 것 같다. 제2테크노벨리 또한 가장 기대되는 것 중 하나이다."

실제로 판교역 인근 아파트 집값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6월 분양한 알파돔시티 내 주상복합아파트 알파리움은 3.3㎡ 당 1,800만원에서 2년만에 3,000만원까지 치솟으며 60% 넘게 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특히 현대백화점과 가장 가까운 백현마을 1단지 푸르지오그랑블 전용면적 103㎡의 경우 지난해 초 10억1,500만원에 거래됐는데 지난 31일 11억2,500만원까지 1억원 넘게 상승했습니다.

이 밖에 판교역 역세권 주요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초 3.3㎡당 2,160만원이었지만 지난 달 2,300만원으로 오르며 6% 넘게 상승했습니다.

지난달 기준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가 2,700만원 대인 것을 감안하면 어느새 강남권의 턱밑까지 추격해온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현대백화점 개점과 제2테크노밸리 판교내 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된다면 기존 판교 역세권뿐만 아니라 인접한 분당신도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