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화 된 임플란트 치료, 하지만 환자들은 궁금하다

입력 2015-08-31 18:15  



결손 된 치아 자리에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치아의 기능과 외형을 대체하는 치료를 말하는 `임플란트.` 이 치료법에 대한 목적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알고 있지만, 임플란트라는 치료방법이 안전한 것인지, 본인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인지 궁금증을 갖게 된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를 앞두고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 들을 모아 분당 임플란트 치료 병원 서울위드치과 변성만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Q. 임플란트 치료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우선 임플란트를 시행하기 전 검사를 통해 환자 개인의 치아상태를 살펴보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따라서 맞춤 임플란트 치료법을 시행하여 본래의 건강했던 자연치아와 동일한 형태와 기능을 재현할 수 있게 합니다.

치료 종류에는 잇몸 뼈가 넓고 좋은 경우 통상의 잇몸절개 과정을 최소화해 식립하는 최소 절개 임플란트, 풍치와 같은 심한 잇몸 뼈의 염증이 없을 경우 가능한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앞니가 상실 된 경우에는 앞니 심미 임플란트, 치아가 모두 상실 된 경우 전체 치아를 복원해주는 전악 임플란트, 틀니를 강하게 붙잡아 줄 수 있는 역할의 틀니용 임플란트, 임플란트 식립 후 기다리는 기간 없이 바로 본을 떠 치아를 제작 마무리하는 즉시보철 임플란트 등이 있습니다.

Q. 임플란트는 치아 발치 후 언제 식립하나요?

A.보통 잇몸 뼈의 파괴가 없다면 발치 후 즉시 동시 식립이 가능하지만, 잇몸 뼈의 파괴가 진행되었다면, 이를 뺀 후 보통 6-8주 내외의 기간동안 기다립니다. 이 기간동안 잇몸이 아물게 되어 임플란트 식립 수술 시 병행되는 부수적인 뼈이식의 성공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잇몸뼈의 파괴가 심하다면 길게는 6개월까지도 기다린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면서 광범위한 뼈이식을 동반하게 되고 그 만큼 임플란트를 시술한 후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Q. 보통 임플란트 시에 잇몸 뼈 이식수술을 하는 건가요?

A. 아니요. 잇몸 뼈가 정상적인 경우라면 뼈 이식 수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잇몸뼈가 정상이라는 것은 잇몸뼈의 폭경과 길이가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폭경은 보통 7mm부터 정상범위라고 할 수 있고 길이는 8mm 이상이면 충분합니다.

Q. 잇몸뼈의 폭경이 7mm 이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임플란트의 직경은 4mm를 기준으로 합니다. 물론 더 작은 직경의 임플란트도 사용은 하지만 구조적으로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4mm 직경 이상의 임플란트 식립을 권유드립니다. 임플란트가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장기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으려면 임플란트를 둘러싸는 잔존뼈의 두께가 최소 1.5mm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4mm 직경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1.5mm+4mm + 1.5mm 해서 7mm 이상의 잇몸뼈 폭경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Q. 임플란트의 폭경이 부족한 데 적절한 뼈이식 없이 시행되었을 때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A. 임플란트의 염증의 상당부분은 바로 이 부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만큼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환자분들에게 항상 강조 드리는 바이기도 하구요.

초기에는 별로 티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개월 이상 시간이 지나면서 얇은 잇몸뼈가 녹기시작하고 나중에는 임플란트를 빼야하는 경우까지 갈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위쪽의 치아의 경우는 2~3개월, 아래쪽의 경우는 2개월 내외 걸립니다. 잇몸 뼈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6~8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뼈의 질이 단단할 경우에는 1개월 이내로 마무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당뇨나 혈압이 있는데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가요?

A.일반적으로 당뇨는 면역체계가 다운이 되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해 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 시의 혈당수치가 150 내외로 조절되면 무난하며, 가끔씩 200 가까이 가더라도 다른 때에는 조절이 잘 되는 상황이라면 임플란트를 하기에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혈압 역시도 잘 조절되는 경우라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혈압이 있는 분들은 아스피린을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은 데 지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전 5-7일간은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분당 서울위드치과에서는 임플란트 치료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해 원내 자체 기공실을 운영하여 신속하게 보철을 수정할 수 있으며, 평일 4회 야간진료 및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도 365일 진료를 실시하여 연속적으로 임플란트 환자를 케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