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인터넷 전문은행도 '리딩뱅크' 선점한다"

입력 2015-11-24 19:48  

KB금융그룹이 내년 출범을 앞두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에서도 리딩뱅크를 선점하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핀테크 시장의 `퍼스트무버(First-Mover)`로 그동안 지속 보유해 온 `세계 최초`, `국내 최초`란 타이틀을 지켜가며 대한민국 금융 혁신의 역사를 쓰겠다는 포부입니다.



■ KB금융, 모바일 금융의 격변기를 헤쳐나갈 핀테크 시장의 `First-Mover`로

윤종규 회장은 최근 "이제는 모바일을 포함한 IT 분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나가야 할 때"라며 "이제 금융에서 IT는 더 이상 기술직 중심의 전문분야가 아니라 미래의 생존을 좌우할 핵심분야"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핀테크 스타트업 집중육성 프로젝트인 `KB Starters Valley`를 본격 추진 중입니다.

KB Starters Valley 연구공간(KB국민은행 명동본점 별관 內)의 첫 입주사 결정에 이어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매칭투자 프로그램을 개시했으며, 최근에는 두 번째 입주사도 결정했습니다.

KB금융은 그룹내 계열사에 핀테크 기술을 소개하는 KB핀테크-Day 행사도 2차례 실시하여 관련 임직원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비트코인 업체에 대한 투자도 실시하였으며, 기부 가능 단말기 설치를 통한 따뜻한 핀테크에도 앞장 서고 있습니다.


■ KB, 세계 최초와 국내 최초를 넘어서, 인터넷전문은행에도 선도적 참여

KB금융그룹은 10년전부터 `세계 최초`와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지속 보유 및 갱신하며 대한민국 금융 혁신의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1997년 KB국민카드는 국내 최초 후불제 교통카드 `국민패스카드`를 발급하여 당시 카드 시장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 바 있으며, 2003년 9월에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칩 기반 모바일 금융서비스인 `Bank On` 서비스를 KB국민은행에서 출시한 바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모바일과 인터넷뱅킹에서도 독보적인 행보로 스마트폰뱅킹 및 인터넷뱅킹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핀테크(Fintech) 분야에서 스마트폰뱅킹 보급 확대, 포터블 브랜치(Portable Branch) 도입 등 최신 정보기술을 접목한 금융서비스를 추진하여 미래 금융시장을 리딩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점포 밖에서도 통장 신규 개설이 가능한 `KB캠패드 시스템` 도입은 직원들이 통장개설부터 직불카드 발급 등 현장에서 고객을 직접 만나 신규 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지난 10월에는 핀테크 기업 모비틀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지역밀착형 모바일 플랫폼과 KB국민은행의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를 연계한 다양한 협업모델을 추진하여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계열사간 핀테크 분야 시너지 창출의 일환으로 KB국민카드는 카드업계 최초로 카드 상품에 `스마트 OTP`를 탑재했습니다.

`스마트 OTP`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을 카드 실물에 대면 자동으로 일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되는 것으로 지난 6월 KB국민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상용화 한 바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KB국민은행이 다음카카오-한국투자금융지주 컨소시엄에 합류 했습니다.

KB는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한 계열사 상품판매, 업무대행 등 신사업 기회 창출 및 정부의 새로운 금융모델 도입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상호간 Win-Win 하는 전략을 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향후 다음카카오, 한국투자금융지주, KB금융지주가 동참하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 최종 인가를 받게 될 경우 국내 온라인, 모바일 금융시장 급성장 추세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카카오 플랫폼,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자산관리 역량과 KB의 은행, 카드업에 대한 노하우가 결합되어 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핀테크 스타트업 집중육성 프로젝트인 `KB Starters Valley`가동

KB금융그룹은 핀테크 스타트업 집중육성 프로젝트인 `KB Starters Valley`를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KB핀테크HUB센터 출범과 동시에 추진 된 이 프로젝트는, 상반기중 KB핀테크HUB센터의 집중적인 핀테크 생태계 모니터링 결과와 전 계열사의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결합한 프로젝트로, 기술력과 사업성을 두루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입주공간 및 투자연계, 멘토링, 제휴 사업 추진 등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합니다.

KB Starters Valley 연구공간의 첫 입주사는 이동형 전기자동차 충전기 개발업체인 `지오라인`, 두 번째 입주사는 개인주차공유 플랫폼 기업인 `이노온`이 선정됐습니다.

핀테크 기업의 기술을 계열사에 소개하여 계열사 핀테크 역량의 확대를 도모하고 계열사간 방향성을 공유하는 작업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스마트 인증분야를 주제로 지난 5월에 개최된 『제1차 KB핀테크 Day』에 이어 8월 개최된 『제2차 KB핀테크 Day』에서는 KB핀테크HUB센터가 지난 5개월간 접수한 생체인증 기술을 중심으로, 금융권 최초로 부스 시연을 겸한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 아시아 최초로 블록체인기술 기반 핀테크 기업에 전략적 투자

KB금융그룹은 지난 9월 24일 블록체인기술 기반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인플러그`에 15억을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는 아시아의 제1금융권 최초로 블록체인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한 사례로, KB계열사와 핀테크 기업간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가교역할을 해온 KB핀테크HUB센터가 `코인플러그`의 우수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KB금융그룹 내에 소개하면서 전격적으로 추진됐습니다.

또 이에 앞서 KB국민카드는 9월초 카드업계 최초로 `코인플러그`와의 제휴를 통해 카드업계 최초로 고객이 보유한 포인트를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포인트리-비트코인 전환 서비스`를 선보인바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음성 정보를 문자로 전화하는 `음성상담 문자 전환 시스템`을 카드 업계 최초로 도입한 데 이어 10월초에는 서울특별시와 빅데이터의 공익적 활용과 시정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 등 핀테크 분야의 첨병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