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입당 조응천 일문일답 "불순한 의도? 청와대 비판 자연스러워"

입력 2016-02-03 00:01  


더민주 입당 조응천 문재인
더민주 입당 조응천 일문일답 "불순한 의도? 청와대 비판 자연스러워"
더민주 입당한 조응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2일 청와대 내부 비판에 대해 "애초부터 저에 대한 비토가 있었기 때문에 불순한 의도라고 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조응천 전 비서관은 이날 더불어민주당(더ㅣㄴ주) 입당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을 제2의 `윤필용 사건`(박정희 정권의 군내 실세였던 윤필용 전 수도경비사령관 등이 쿠데타 모의 혐의를 받아 숙청당한 사건으로 2015년 대법원에서 혐의를 대부분 벗었다.)에 비유하며 당시 자신을 문건유출 배후로 지목한 청와대를 비판했다.
조응천 전 비사관은 "더민주가 새로운 변화와 환골탈태를 통해 제가 들어가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변신을 지금 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안심하고 들어왔다"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전 대표가 자신이 운영하는 식당으로 여러차례 찾아와 "내가 겪은 아픔을 다른 사람이 겪게 하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정치의 시작 아니겠습니까"라고 설득한 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조응천 더민주 입당 일문일답>
-청와대에서 입당에 대해 "불순한 의도로 일하면서 문건을 유출한 것임이 드러났다"고 했다.
▲2014년 12월 소위 그 사건 때 청와대에서는 `7인회`라는 것도 만들었다. 청와대 내 비밀결사라고 했는데 당시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직접 발표했다. 저를 7인회 수장이라고 지목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이렇게 없는 것을 만드느냐`고 했다. 일부 언론에서 묻기에 제가 "제2의 `윤필용 사건`이 아니냐. 청와대에서 없는 것을 만들어 덮어씌우고 탄압하는 큰일 날 일"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 지금은 그 사건이 없어지고 아무도 그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애초부터 (청와대에서) 저에 대한 비토(거부)가 있었기 때문에 불순한 의도라고 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더민주의 정체성과 맞는다고 생각하나.
▲당리당략으로 생각하면 정체성이 맞지 않을 수 있겠으나 어차피 정치라는 것은 국민이 행복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겠나. 더민주가 새로운 변화와 환골탈태를 통해 제가 들어가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변신을 지금 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안심하고 들어왔다.
-어떤 변화의 징표를 보고 입당을 결정했나.
▲최근 다 같이 공감하는 부분들이다.
-인재영입이나 그런 부분이 변화의 징표인가.
▲다 포함해서다.
-"내가 겪은 아픔을 다른 사람이 겪게 하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정치의 시작 아니겠습니까", "당이 새로 태어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입당을 설득한 사람은.
▲문재인 전 대표다.
-문재인 전 대표와 몇 번 만났나.
▲제가 식당을 하고 있는데 식당은 돈 내고 사 먹을 의사가 있으면 아무나 오는 오픈된 곳이다. (문 전 대표가 식당으로) 수시로, 여러 차례 찾아왔다.
-지역구나 비례대표 출마를 당과 협의했나.
▲그런 것은 없다.
-새누리당 안대희 전 대법관 대항마로 마포에 나선다는 설이 있다.
▲제가 사는 곳이 마포고 제 가게가 마포라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그런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비례대표 제안은.
▲저는 뭐 거기(출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한 것이 없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에 있었는데 당시 분위기는.
▲그날 제가 청와대에서 나왔다. 그날 딱.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연관 있지 않느냐는 보도가 있었다.
▲저는 김무성 대표를 한 번도 뵌 적이 없다. 개인적으로 알지 못한다. 그건(김 대표와 연관 있다는 보도) 전혀 사실과 다른 내용이다.
-국민의당으로부터 영입제안은.
▲이번 더민주 입당 권유를 받고 과연 정치권에 들어와야 하나 처음으로 고민하고 참 많은 생각을 했다. 그전에는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국민의당에서는 영입제의가 없었다.
더민주 입당 조응천 일문일답 "불순한 의도? 청와대 비판 자연스러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