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정형외과 C형간염 115명 감염…해당 원장 이미 폐업

입력 2016-02-12 15:30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한양정형외과의원`에서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해 115명의 C형간염 감염자가 나왔다.
특히 이같은 내용의 신고를 접수하고도 보건당국이 늑장 대처해 따가운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강원 원주시의 `한양정형외과의원`에서 C형간염 항체 양성자 115명을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101명은 치료가 필요한 RNA양성이었다.
문제는 환자들이 보건당국에 C형간염 발생 사실을 비교적 일찍 신고했는데도 역학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데 있다.
환자들은 2015년 4~7월에 `한양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고 난 뒤 C형간염에 걸렸다`는 내용으로 신고했다.
신고자 대부분은 이 병원에서 `자가혈 주사시술(PRP; Platelet Rich Plasma,혈소판풍부혈장)`을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자가혈 주사시술은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원심분리한 후 추출한 혈소판을 환자에게 재주사하는 시술을 말한다.
그러나 당국에서는 신고자들이 감염된 C형간염의 종류(1a형, 2b형 등 아형)가 일치하지 않고, C형간염의 전파 경로가 되는 문신·피어싱이 있는데다, 다른 기관에서 치료받은 경력도 있다는 점 때문에 한양정형외과의원을 감염원으로 확정하지 않았다.
당국은 문신이나 다른 기관 치료 경력 등이 없는 또 다른 신고자가 나타난 이후에야 뒤늦게 해당 의원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뒤늦게 2011~2014년에 해당 병원에서 PRP 시술을 받은 927명을 전수분석한 결과 C형간염 감염자가 100명이 넘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러나 이미 해당 병원 원장(59)은 PRP시술에 쓴 장비 등을 처분하고 아예 병원을 폐업해 버린 이후였다.
당국은 PRP 시술 과정에서 주사기를 재사용하면서 C형간염이 확산했을 거라고 현재 추정하고 있을 뿐 명확한 증거는 잡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또 충북 제천의 `양의원`에서는 70세 원장이 주사기를 사용하면서 바늘만 교체하고 약제가 담기는 주사기는 재사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원장도 이 점을 시인하는 확인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 의원에 보건당국이 내린 행정처분은 `주사기를 재사용하지 말라`는 시정명령을 내리는 데 그쳤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