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은 서울 방문 횟수가 평균 1.9회에 그쳤지만, 213만원을 쓴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방문 횟수는 평균 4.9회에 달했지만, 33만원을 쓰는 데 그쳤다는 것.
동남아 관광객은 평균 1.9회 서울을 찾아 79만원을 썼고, 미주·유럽·대양주 관광객은 평균 3.1회를 방문해 66만원어치를 쇼핑했다.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평균 여행 경비는 184만원으로 이 가운데 쇼핑 경비가 106만원으로 조사돼 여행 경비의 절반이 넘는 57.6%를 나타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22만원으로 가장 많이 쇼핑에 썼고, 20대(118만원), 40대(92만원), 50대 이상(65만원) 순이었고 성별로는 남성(97만원)보다 여성(114만원)이 쇼핑에 돈을 더 많이 썼다.
서울을 찾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지갑은 덜 여는 경향을 보였다.
서울을 처음 찾는다는 이들은 응답자의 56.6%에 달했고, 이들은 110만원을 쇼핑에 썼고 2∼3회째라는 응답자는 전체의 27.1%로 쇼핑에 쓴 액수는 113만원이었다.
그러나 4∼6회 찾았다는 이들(9.1%)은 쇼핑 경비가 80만원으로 `뚝` 떨어졌고, 7회 이상 찾았다는 관광객(7.3%)은 쇼핑 경비가 78만원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연구원이 지난해 12월 19∼31일 인천·김포공항에서 출국하는 외국인 관광객 1,045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당연히 한국을 찾는 관광객,그 중에서도 서울을 자주 방문하는 유커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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