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블록체인 기술 활용 글로벌 협업체계 구축

김정필 부장

입력 2016-07-27 09:59  



[사진] 지난 7월22일 영국 런던 레벨39 ‘핀테크 데모데이 in London’에서 다자간 MOU 체결 이후 임종룡 금융위원장(左), 이준행 스트리미 대표, 오비 누수 코인플로어 이사, 조이슬 ZEN9 대표, 유동욱 신한은행 부행장,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전세계 핀테크 기술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소·기업들과 손잡고 블록체인 기술 연구와 사업화에 대한 상호 협업체계를 구축했습니다.

27일 신한은행은 지난 22일 영국 런던에서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인 ‘스트리미’와 영국 현지 핀테크 기업, 연구소 등과 5자간 전략적 업무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체결한 MOU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치전송 네트워크 파트너십`으로 영국의 참여 핀테크 업체는 캠브리지 대안금융 연구소(CCAF), 코인플로어(Coinfloor), 젠나인(ZEN9) 등입니다.

CCAF는 영국 캠브리지 Judge Business School 산하 연구소로, 가상화폐, 디지털플랫폼, 대체자금 조달 등의 대체금융을 연구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 권위자인 개릭 힐만 교수가 소속돼 있습니다.

코인플로어(Coinfloor)는 런던 소재 비트코인 거래소로 유럽 내 선도업체로 자리잡고 있으며, 젠나인(ZEN9)은 VISA 등 세계 유수 금융사의 자문을 맡았던 영국 블록체인 컨설팅회사입니다.

이번 MOU를 통해 신한은행은 전세계 핀테크 기술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소와 기업들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연구와 사업화에 대한 상호협업체계의 기틀을 구축했다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와함께 지난 6월1일 글로벌 43개 은행이 참여한 세계 최대규모의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CEV’에 가입해, 블록체인 표준화 논의와 공동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협업체계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핀테크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블록체인을 실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로 상용화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며 “글로벌 블록체인 전문기업, 연구소, R3CEV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금융권에서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선도할 것” 고 설명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