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장 강화' 3조원대 초대형 해외 M&A 추진

임원식 기자

입력 2016-08-04 17:21   수정 2016-08-04 16:39


    <앵커>
    삼성전자가 이탈리아 자동차회사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부품 자회사 인수에 나섰습니다.

    인수 예상가만 약 3조4천억 원에 이르는데요.

    미래 먹거리로 지목하며 뒤늦게 뛰어든 전장사업인 만큼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만회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 전기차회사 BYD에 대한 지분 투자에 이어 이탈리아 자동차회사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자회사 인수 추진까지.

    자동차 전장사업을 키우기 위한 삼성전자의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됐습니다.

    인수 대상으로 거론된 피아트의 자회사 `마그네티 마렐리`는 세워진 지 100년 가까이 된 자동차 부품 회사로, 이탈리아를 비롯해 독일과 프랑스 등 19개 나라에 4만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센터만 12곳에 이르는데 지난해 9조 천억 원대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인수 협상 사실에 대해 삼성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업계에선 전장사업 강화를 위한 삼성의 M&A가 어느 정도 예견됐었다는 반응입니다.

    사물인터넷과 핀테크 사업을 키우기 위해 `스마트싱스(Smart Things)`와 `루프페이(Loop Pay)` 같은 알짜 기업들을 인수한 것처럼 전장 사업에서도 이미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춰진 자동차 관련 회사를 사들이는 것을 염두에 뒀을 거란 분석입니다.

    또 이재용 부회장이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지주회사인 `엑소르`의 사외 이사를 맡는 등 피아트 측과 우호적 관계에 있는 만큼 업계에선 인수 가능성이 클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항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번에 삼성이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주력 부품 사업을 인수할 경우 성장 전략의 3대 축인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단독 투자가 모두 완성되기 때문에 부품사업에서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업계는 또 삼성전자가 반도체나 모바일 사업에서 기술력이 뛰어난 만큼 이번 `마그네티 마렐리` 인수에 성공할 경우 구글이나 애플처럼 단순히 전장이 아닌 스마트카 사업에 나설 거란 전망도 내놓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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