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조’ TV 생중계로 민심 좌우…세월호 참사 진실 드러날까

입력 2016-11-21 18:13  



최순실 국조에 대한 A부터 Z까지 핫이슈다.

여야가 21일 `최순실 게이트`의 국정조사 증인과 일정에 일부 합의하면서 60일에 걸친 국조 대장정의 첫 발을 내딛었기 때문.

최순실 국조의 목적은 이번 사태의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당사자를 상대로 의혹의 실체를 따져 묻는 데 있다.

지금까지는 검찰청 포토라인에 선 당사자들의 발언과 검찰 관계자의 제한적인 브리핑에 국민의 이목이 쏠렸다면, 최순실 국조는 전국에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면서 여론의 향배에 시시각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재단 모금 등을 위해 접촉했다는 의혹을 받는 8대 대기업 그룹 총수들이 국조 증인 1차 명단에 포함된 점이 눈길을 끈다.

이재용 정몽구 최태원 구본무 신동빈 김승연 조양호 손경식 등 우리나라의 재계를 좌지우지하는 재벌 총수들이 무더기로 국회 증언대에 서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1988년 `5공 청문회`에 정주영 당시 현대그룹 명예회장을 비롯해 양정모 전 국제그룹 회장, 이준용 대림산업 부회장, 최순영 신동아그룹 회장 등이 불려 나오고 1997년 `한보 청문회`에 정태수 한보그룹 회장과 금융권 수장들이 불려 나온 것과 비교해도 대상 기업의 위상과 규모 면에서 압도적이다.

이들의 입에서 박 대통령이 재단 모금을 강요 또는 종용했다거나 정권의 압력을 받았다는 식의 증언이 공개리에 나오면 큰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주말까지 대규모 촛불집회가 청와대와 가까운 도심에서 벌어지고 박 대통령이 피의자로 입건된 상황에서 증인들의 한 마디 한 마디는 박 대통령의 거취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국조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나 최씨 일가 등을 둘러싼 추가 의혹이 불거져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세간에서 관심이 높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 수십년간 베일에 싸인 박 대통령과 최씨 일가의 과거사, 박 대통령이 사이비 종교나 무속 신앙에 심취했다는 주장 등은 매우 자극적이고 민감한 소재다.

여야는 이미 최순실, 고영태, 차은택, 김기춘, 안종범, 우병우, 조원동 등 이번 사건에 연루된 `비선 실세`와 전·현직 청와대 참모들을 증인으로 채택한 상황이다.

야당은 이에 더해 최씨의 언니 최순득씨와 딸 정유라씨는 물론 박 대통령을 증인으로 불러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