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국내 항공여객은 모두 1억 379만명으로 1억명을 처음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DB>
이 중 국제선은 7,296만명, 국내선은 3,083만명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항공여객 1억명은 190석 규모의 B737 항공기가 100% 탑승률로 매일 1,442회(연간 53만회) 운항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로 실제 올해 하루 평균 항공기가 운항한 횟수는 1,727회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항공여객은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이며 1987년 1천만명을, 2007년 5천만명을 각각 돌파한 데 이어 불과 9년 만에 2배로 성장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국제선이 18.8%, 국내선이 10.2% 각각 늘어 총 16.1% 증가한 수준이다.
시대별로 보면 1970년대는 국제선, 1980년대는 국내선, 2000년대는 국제선의 여객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2010년 이후 국제선 성장세는 저비용항공사(LCC)와 외항사가 주도,이 기간 연평균 여객 증가율은 LCC가 57.1%, 외항사는 11.6%에 달한다.
그러나 국내선의 경우 1990년부터 올해까지 대체 교통수단인 KTX의 영향으로 내륙 노선의 항공여객이 연간 0.9% 감소했으나 제주 노선이 연평균 6.2%의 성장률을 보여 전체 항공여객은 연간 4%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우리나라는 작년 기준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가입국 중 전체 항공수송실적(여객+화물) 8위, 여객 16위, 화물 4위를 각각 차지했고 국제선만 놓고 보면 전체 항공수송실적 6위, 여객 11위, 화물 4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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