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사드압박] 제2의 롯데될라 '초긴장'…사업 표류 '우려'

정경준 기자

입력 2017-03-02 17:05  

<좌상단> 거세지는 中 사드 압박
제2의 롯데될라 `초긴장`

<앵커>

사드 문제를 둘러싼 중국 당국의 전방위 압박과 맞물려 국내 기업들의 우려감도 커지고 있는데요, 정경준 기자가 국내 기업들의 중국 사업 현황 등을 살펴봤습니다.

<기자>

연 30만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소형차 시장 공략의 핵심 기지가 될 현대자동차의 중국 충칭공장.

올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데, 최근 사드 문제를 둘러싼 중국 당국의 압박 수위 강화와 맞물려 촉각이 곤두서고 있습니다.

전체 글로벌 매출에서 중국이 20% 가까이를 차지하는 삼성전자 역시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당장, 사드 부지 제공을 빌미로 `사드 보복` 일차 표적이 되고 있는 롯데는 사실상 비상체제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롯데월드 선양` 프로젝트와 청두 복합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차질 우려감이 일고 있습니다.

선양 프로젝트는 중국 동북 3성 최대도시인 선양에 쇼핑몰과 테마파크 등 중국판 `롯데타운`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3조원이 투입된 상황입니다.

롯데 관계자는 "저희가 할 수 있는게 없다"며 "상황을 파악하면서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외에도 CJ, 이랜드 등 그간 적극적으로 중국 사업 확대를 추진했던 기업들의 우려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CJ그룹은 `중국에 제 2의 CJ를 건설하겠다`는 목표아래 현재 120여개 법인과 20여개 공장이 진출해 있으며 지난 2015년 기준 중국 매출은 3조3천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랜드 역시도 의류 등 총 45개 브랜드를 통해 중국 전역에 7,700개 매장을 내고 영업을 하면서 매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재계관계자(음성변조)
"일반회사에서 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을 많지 않을 것이다. 상황을 지켜보고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당국 차원에서 실제적이고도 전면적인 `사드 보복` 조치에 나설지는 미지수입니다.

대다수의 현지 진출 기업들이 중국 현지 기업과 합작형태로 운영중인데다가, 한국 기업의 투자에 따른 고용과 경제적 효과 등을 감안할 때 초강수를 꺼내들기에는 중국 당국의 부담 역시 적지 않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