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해지는 대출 요건… '막차' 상가 노려볼까

입력 2017-11-02 14:21  



정부, 신(新) DTI와 DSR 도입하는 가계부채 대책 발표… 대출 `깐깐`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등 틈새상품 인기..

최근 정부가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통해 주택시장뿐 아니라 수익형 부동산에도 대출 요건을 강화할 계획을 나타내면서 본격적인 규제 전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에 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의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정부는 내년부터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총체적 상환능력심사(DSR)가 도입되는 `가계 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신 DTI는 현행 DTI와 달리 기존 대출의 원금 상환액도 반영하며, 내년 하반기 도입될 예정인 DSR은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등 모든 금융권 대출 상환액을 연소득과 비교해 대출 한도를 따진다. 이렇다 보니 대출요건은 까다로워지고 한도는 줄어들어 주택 구매 시 자금 조달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내년 3월부터 부동산 임대업자 대출에도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기로 했다. 부동산 임대업자의 상환능력을 심사할 때 임대업 이자상환비율(RTI·Rent To Interest)을 산출해 참고지표로 운영하는 등 부동산 임대업자의 대출 요건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부동산 임대업자는 연간 임대소득이 대출이자보다 많아야 신규 대출이 가능해진다. 즉 상가투자나 임대업을 하려는 이들 역시 자금 마련에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이 본격적인 규제 시행에 앞서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공급이 많은 오피스텔보다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등 틈새 상품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상가 투자가 인기인 가운데, 틈새 투자처로 부상중인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분양중이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상가 54호실 규모이다. 이 중, 지상 1층이 상가로 꾸며지며, 단지 내 상가에 분양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주변으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들어와있으며, KB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하였거나 조성진행 중이다. 단지 맞은 편에는 종합의료시설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 외에도 외부수요가 풍부한 것이 장점이다.

마스터 비즈파크 내 상가는 전체 면적의 10% 이내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타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낮은 상가 비율로, 지식산업센터 고정수요를 확보하기 유리하다는 점을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경기도 광교신도시에는 영국풍의 다이닝 스트리트형상가가 들어선다. 우미건설이 다음달 광교신도시 도시지원시설 17-1·2블록에서 분양 예정인 `광교 브릭스톤`이다. 광교 최대 지식산업센터인 `우미 뉴브` 내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4806㎡, 총 133실 규모로 조성된다. 상가 앞을 지나는 포은대로를 통해 용인 수지 방면이나 광교 중심권에서 오가기 수월하다. 인근 광교상현나들목(IC)과 동수원나들목을 통해 서울~용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코람코자산신탁은 동탄역 인근에 들어서는 동탄비즈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동탄비즈타워는 지하 1층~지상 10층 규모의 제조업기반 지식산업센터로 알려져 있으며, 대규모 배후산업단지가 인접해 있다. 삼성전자, 3M, LG전자, 동탄일반산단 등 대규모 배후산업단지가 인접해 폭 넓은 배후수요를 갖췄다.

현재 상가를 분양중인 군포 에이스하이테크시티는 군포시 당정동 181-43번지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14층 규모이며, 지상 1~2층이 상가로 조성될 예정으로 27호실로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군포역에서 도보로 약 7분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지식산업센터 내 고정수요와 함께, LS전선 R&D센터, 농심 공장 등 인근에 폭넓은 수요를 갖추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