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다니엘-박지훈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ㆍ3위 등극…워너원 파워

입력 2018-01-24 11:45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1위 강다니엘
2위 방탄소년단 뷔 이어 3위 워너원 박지훈 랭크
워너원 11명 전 멤버 30위권 포진


`괴물신인` 워너원의 강다니엘과 박지훈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지수 1ㆍ3위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워너원 강다니엘,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워너원 박지훈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월 19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39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96,882,402개를 추출,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72,901개와 비교하면 12.9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박지훈,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JBJ 권현빈, 엑소 백현, 워너원 김재환, 방탄소년단 진, 샤이니 태민, 샤이니 온유, 빅뱅 태양, 워너원 배진영, 워너원 박우진, 비투비 육성재, 엑소 찬열, 워너원 하성운, FT아일랜드 최민환, 방탄소년단 슈가, 인피니트 엘, 엑소 시우민, 2AM 조권, 엑소 카이, 워너원 이대휘, 워너원 윤지성, 세븐틴 민규, 워너원 라이관린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5,924 미디어지수 4,647,128 소통지수 1,330,050 커뮤니티지수 2,652,2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35,37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2,373와 비교하면 10.23%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5,382 미디어지수 1,606,828 소통지수 703,542 커뮤니티지수 1,163,4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9,24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91,748와 비교하면 187.51% 상승했다.

3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753 미디어지수 906,117 소통지수 1,216,847 커뮤니티지수 1,879,8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8,603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79,279와 비교하면 15.15% 상승했다.

4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1,845 미디어지수 1,216,411 소통지수 127,277 커뮤니티지수 581,8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7,393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58,721와 비교하면 224.46% 상승했다.

5위, 워너원 옹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0,588 미디어지수 1,813,691 소통지수 912,419 커뮤니티지수 1,074,16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40,8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25,088와 비교하면 6.6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브랜드평판지수가 급등하면서 6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상위권에 워너원, 방탄소년단, 엑소, 샤이니가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빅뱅 지드래곤과 태양, JBJ 권현빈, 비투비 육성재, FT아일랜드 최민환, 인피니트 엘, 2AM 조권 이 30위권에 포함되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하면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72,901개와 비교하면 12.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통 67.82% 상승, 브랜드이슈 0.92% 하락, 브랜드소통 1.28% 상승, 브랜드확산 98.2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웃다, 멋있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워너원, 발칙한 동거, 다비치`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41%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월 1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사진=공식사이트)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