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공약 '광화문 집무실' 무산되나

입력 2018-12-03 07:39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집무실 이전보다 경제·민생 챙기기에 집중할 때라거나, 공간확보 및 경호·경비의 어려움이 크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3일 청와대와 여권에 따르면 이 사업을 맡는 청와대 관계자들과 외부 자문그룹 인사들은 이번 주말께 만나 집무실 이전을 예정대로 추진할지, 보류할지를 논의하기로 했다.

내부 분위기는 일단, 보류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 자문그룹 인사들과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청와대 안팎에서 집무실 이전에 비판적 의견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우선, 고용을 포함한 민생·경제 지표가 나쁜 지금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시점이라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다수 관계자가 광화문에 대통령집무실을 대체할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현재 청와대에는 대통령 집무를 위해 필요한 시설들이 그 기능에 맞게 배치돼 있다"며 "광화문에 이런 공간을 만들기는 쉽지 않다는 주장이 많았다"고 소개했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 역시 집무실 이전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거론된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세종로 중앙분리대를 제거하고 역사광장 등을 조성해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만일 대통령집무실이 광화문에 들어선다면 경비·경호가 지금보다 강화될 수밖에 없고 광장에 나온 시민의 불편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더해 대선 당시보다 집권 중반기에 접어드는 현시점에서 집무실 이전에 대한 여론의 공감대가 낮아진 것 아니냐는 판단도 있다.

청와대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를 연말까지 구성하기로 했으나, 위원장에 내정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빼곤 자문위원들을 채우지 못하는 등 진도가 좀처럼 나가지 않는 것 역시 이런 기류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물론 아직 결론이 나진 않은 만큼, 집무실 이전을 그대로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설명했다.

자문그룹 논의 결과 공약대로 집무실을 옮기자는 결론이 나올 수 있고 청와대 집무실을 두고 광화문에 별도의 작은 집무실을 마련하거나 이전 시기를 조정하는 등 여러 대안이 거론될 수도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반대의견이 많아 장고하는 상태다. 자문그룹 인사들과 더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내고서 대통령 보고 등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 집무실 이전 사업이 보류된다면 일부에서 공약 후퇴 지적이 나올 수 있다는 말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떤 쪽으로 결론 나든 대통령과 국민 사이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의 가치는 계속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