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점창업 프랜차이즈 '가락동 리어카포차', 高마진율 비결 네 가지는?

입력 2019-02-14 15:15  



레트로 감성을 지닌 포장마차가 창업 시장 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8090 옛 포장마차 향수를 그리워하는 수요층의 마음을 저격하며 핫한 창업아이템으로 급부상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락동 리어카포차`는 높은 마진율을 나타내는 술집창업 프랜차이즈로 시장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다.

가락동 리어카포차는 과거 포장마차 메뉴와 분위기를 고스란히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과거를 회상하고자 하는 40~50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색적인 분위기로 20~30대 젊은층 고객의 발걸음까지 불러모으고 있다.

그렇다면 가락동 리어카포차가 높은 마진율을 기록하게 된 원동력은 무엇일까?

먼저 인건비 절감을 꼽을 수 있다. 추억을 소환하는 메뉴 종류가 다양하지만 조리법을 간소화하여 주방 전문 인력 없어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재료를 따로 손질하지 않아도 되는 원물 원패키징 시스템 덕분에 조리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둘째로 탄력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입지 조건 및 상권 형성 특성에 따라 점심, 저녁, 심야 등 운영 시간을 가맹점주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배달 및 포장 등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가맹점 별 맞춤형 운영 시스템을 두어 수익 구조 다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로 매출 대비 높은 수익률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메뉴 자체를 본사에서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메뉴당 70% 이상의 수익 구조를 거둘 수 있는 경영 구조가 돋보인다. 물류 중간 마진을 최소화하고 가맹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본사 물류팀이 직접 재료를 배송하는 것도 특징이다.

끝으로 유행을 타지 않는 창업아이템의 매력이 두드러진다.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포장마자 창업의 특성 상 성수기, 비수기 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전 세대 고객을 아우를 수 있는 푸근한 분위기 덕분에 성별 가리지 않고 편하게 방문해 술 한 잔 기울일 수 있는 것이 가락동 리어카포차의 매력 포인트다.

가락동 리어카포차 관계자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인건비 리스크로 타격을 입는 창업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최소화하고 높은 마진율을 기록할 수 있도록 조리 시스템을 간소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뿐만 아니라 수익률을 저해하는 주범인 유통 과정을 과감히 생략해 이러한 중간 마진을 모두 가맹점에게 되돌려주는 경영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가락동 리어카포차는 지역 별 1호점을 대상으로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등을 전액 면제하는 신규 가맹점주 대상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아울러 물류 지원금 지원이라는 파격적인 혜택도 선보인다. 창업 초기 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 창업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혜택 지원인 셈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