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시간 4개월...심성훈 승부수 통할까

고영욱 기자

입력 2019-09-05 17:45   수정 2019-09-05 16:52

    <앵커>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케이뱅크가 심성훈 행장의 임기를 내년 초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4개월 안에 경영정상화에 승부를 걸겠다는 의지인데, 안팎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고영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초대 수장인 심성훈 행장의 임기가 내년 초까지 연장됐습니다.

    이번달 23일 임기가 만료될 예정이었지만 4개월간의 시간이 더 주어진 겁니다.

    케이뱅크 임원추천위원회는 “심성훈 행장은 지난 3년 임기 동안 자본제약 하에서도 주주사와 소통하여 시너지를 모색하고 영업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심 행장의 임기가 한시적으로 연장된 것은 올해 안에 유상증자를 반드시 마무리지어야 하는 과제 때문입니다.

    중간에 CEO을 교체해 현황 파악 등에 시간을 낭비하기 보단, 그간의 사정을 잘 알고 협상을 진행해온 CEO가 낫다는 판단에 섭니다.

    당초 케이뱅크는 연내 5천900억원을 증자해 자본금을 1조원까지 늘린다는 목표였지만, 지금까지 275억원 늘리는데 그쳤습니다.

    잇따른 증자 실패로 지난 6월 말 기준 BIS 자본비율은 10.62%까지 떨어졌습니다.

    내년부터는 자본규제가 강화되는 만큼, 이대로라면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내부 사정을 보면 주력 대출 상품이 5개월째 판매가 중단된데다, 가파르게 상승중인 연체율도 문제입니다.

    이에 심성훈 행장은 주요 주주사와 증자논의를 계속하고 투자자 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자에 참여하려던 DGB금융은 계획 자체를 철회했고 최대주주인 우리은행도 최근 벌어진 파생상품 사태로 인해 여력이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로선 대주주인 KT의 대규모 증자가 최선의 방안이지만,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이 문제가 돼 금융위의 대주주 승인심사가 중단됐습니다.

    케이뱅크 내부에선 “카카오나 KT나 똑같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는데, 카카오뱅크만 대주주 적격성을 승인해준 것은 불공정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국회에선 이 같은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법안이 계류중이지만, 이른바 ‘조국 정국’으로 국회가 격랑에 빠져 연내 통과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