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 대통령, 임기내 아시안 10개국 방문 조기 완료"

입력 2019-09-05 16:09   수정 2019-09-05 16:10



청와대는 1일부터 시작된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3국 순방과 관련, "4강(미·중·일·러) 외교에 버금가는 신남방외교를 펼치기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태국 공식방문, 3∼5일 미얀마 국빈방문 일정을 소화했으며, 5일부터 1박2일간 라오스 국빈방문을 마친 뒤 6일 귀국할 예정이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5일 오후(현지시간)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문 대통령의 공약인 임기 내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순방을 조기에 완료하게 됐다"며 이런 평가를 내놨다.
주 보좌관은 "문 대통령은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한 유일한 대한민국 대통령이다. 우리가 신남방 지역을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방증하는 것"이라며 아세안은 이미 우리의 핵심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작년 한-아세안 상호교역액은 세계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녹록치 않은 대외 여건에도 역대 최대 규모인 1천600억 달러를 기록했다"며 "중국에 이어 2번째 규모"라고 설명했다.
주 보좌관은 특히 "미중 갈등 및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글로벌 밸류체인`이 재편되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생산기지 및 소비시장, 투자시장으로서 아세안의 전략적 의미가 크다"라고 강조했다.
주 보좌관은 `태국·미얀마·라오스 등은 일본 기업의 영향력이 큰 곳이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항해 한국의 자유무역 기조에 대한 지지를 받았나`라는 물음에는 "(이 국가들도) 자유무역 질서를 통한 발전을 원하고 있다. 자유무역 질서 강화하는 방향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서로 나눴다"고 답했다.
`아세안에서 일본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경쟁도 필요하지만 협력도 필요하다. 꼭 일본이 아니더라도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나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등과의 창의적 협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이번 순방의 가장 큰 성과로는 "신남방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견인하고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주 보좌관은 정부의 신남방 전략인 상생번영(Prosperity)·사람(People)·평화(Peace) 등 `3P`에 맞춰 이번 순방지 3개국에서의 성과를 설명하기도 했다.
우선 `상생번영`에 대해서는 주 보좌관은 "한-태국 비즈니스 포럼에서 34건 상담이 이뤄졌고, 1천5백만 달러 상당의 계약 체결이 예상된다"며 "태국 순방에서는 우리 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Brand K` 론칭 행사도 열었다"고 말했다.
`사람`에 대해서는 "태국에서 체결한 `한국어 교육협력 MOU`를 통해 태국 내 한국어를 채택한 학교에 대한 지원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평화`에 있어서는 주 보좌관은 "아세안 국가들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재확인했고, 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그는 "아세안에서 1,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됐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도 아세안 측에서 먼저 제기했을 정도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아세안의 관심과 지지는 확고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태국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체결해 양국 간 국방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고 전했다.
주 보좌관은 이어 "현 정부 들어 최대 국제행사인 올해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