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의 가장 큰 핵심 경쟁력은 개인 맞춤형 솔루션에 있다. ‘고객 개인의 맞춤형 쇼핑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롯데쇼핑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이자 차별점이다.
이를 위해 롯데온은 400여개의 상품 속성 정보와 고객의 취향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품 속성정보’란 상품이 가지는 정보 중 가격 외에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의미한다. 고객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꼭 확인하는 정보에 다양한 개인적인 취향 분석이 가능하도록 정보의 스펙트럼을 확대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원피스를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기본적인 정보 중 하나인 네크라인은 ‘헨리넥, 터틀, 오프숄더’ 정도의 분석을 하지만, 롯데온은 네크라인의 상품 속성을 기본 정보 외에 추가적으로 반집업, 차이나, 후드넥, U넥 등으로 더욱 세분화한 상품 분석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롯데온은 고객의 취향과 나이, 직업 등을 모두 고려해 적합한 물건을 추천해준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온라인 ‘퍼스널 쇼퍼’ 의 역할을 수행한단 계획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