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번 주 중대고비…서울·경기 주민 외출자제 요청"

입력 2020-08-18 11:50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가능성 열어 두고 상황 주시


정부는 이번 주가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여부를 가르는 중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정부는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번지는 서울·경기 지역의 주민에게 꼭 필요한 경우 이외에는 외출을 하지 말고 집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주는 수도권에서의 집단감염이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진행되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그간의 경험으로 방역과 의료체계의 대응 역량은 높아졌지만, 이번 집단감염의 거센 확산세를 빠른 시일 안에 잡을 수 있을지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신속하고 과감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규모 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했다"면서 "정부는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추가적인 감염확산을 막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지금은 반나절 빠른 조치가 1주일 뒤에 확진자가 배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시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현 상황을 분석하고 있다"면서 "최대한 합리적인 수준에서 방역 조치를 함으로써 국민 일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을 강구하고 있지만, 방역 조치 강화가 최우선 목표"라고 강조했다.
방역수위를 현 거리두기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김 1총괄조정관은 "2주 평균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서는 것이 우선 조건이고 동시에 2번 이상 일주일 내 확진자 수가 배가 되는 것이 (격상의) 요건"이라면서 "지역별로도 이런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적용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 방역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현재 수도권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시로 손을 씻으며 사람들이 밀집하고 밀폐된 공간에 방문하지 않기를 당부한다"면서 "특히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의 행사와 모임은 연기하고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특히 서울·경기 지역 주민에게 "앞으로 2주간 출퇴근, 생필품 구입, 병원 방문 등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집에 머무르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