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 판매 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8.3% 가격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 가정간편식 12개 품목 42개 상품의 판매가 비교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조사 품목으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공전` 분류 상 즉석 식품류, 조미식품, 면류를 포함하는 가정간편식이 포함됐다.
이중에서 시장 규모를 고려해 냉동만두, 라면, 수프 등 12개 품목을 선정해 가격을 비교했다.
● 유통 채널 간 6.0% ~ 48.3% 가격차
조사대상 42개 상품 중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 밥(210g)`으로 최고가(SSM 1,891원)와 최저가(대형마트 978원)의 차이는 48.3%였다.
다음으로 가격차가 큰 상품은 `동원 양반 밤단팥죽(285g)`으로 최고가(편의점 3,900원)와 최저가(SSM 2,085원) 간 46.5%의 차이가 났다.
반면 `오뚜기 진라면 순한 맛(120g×5개)`과 `대상 청정원 옛날식 짜장(180g)`의 경우 가격차가 각각 6.0%와 8.2%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 총 구입 비용, 대형마트<전통시장
5개 채널에서 공통으로 취급하는 10개 품목을 골라 취급 판매점 수가 가장 많은 상품을 선정해 비교했는데, 대형마트(1만 9,972원), 전통시장(2만 2,025원), SSM(2만 2,626원), 백화점(2만 2,978원), 편의점(2만 7,325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편의점에 비해 26.9%, 백화점보다는 13.1% 저렴했다.
● 전년비 컵밥·즉석 짜장·라면↑…수프·탕·찌개↓
작년과 판매 가격 비교가 가능한 11개 품목의 가격 변동을 조사한 결과 +6.9%~-4.4%로 나타났다.
컵밥(6.9%)·즉석 짜장(5.6%)·라면(1.1%) 등 5개 품목의 가격은 올랐고, 수프(-4.4%)·탕·찌개(-3.8%)·컵 수프(-2.9%) 등 6개는 하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입 시기와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 가격` 사이트에서 판매 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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