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공모주 배정물량 확대, 손실만 키울 것…대안은 공모주펀드"

신재근 기자

입력 2020-11-12 20:33  

개인투자자에게 공모주 배정 물량을 확대하는 방안은 형평성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왔다.
금융투자협회(회장 나재철)는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공모주 배정 및 IPO제도개선`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안희준 한국증권학회장의 사회로 1부(일반청약자 공모주 배정 개선방안)와 2부(IPO제도 선진화를 위한 개선방안)로 각각 나눠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중곤 NH투자증권 ECM 본부장은 "저희 회사가 실시한 IPO에 대해서 개인 배정 물량이 얼마나 빨리 매각이 되는지 조사한 결과 90% 이상이 10영업일 이내에 매각이 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개인이 청약 경쟁률이나 수요예측 경쟁률이 낮은 종목에 대해 배정을 많이 받으면 손실이 커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개인에 배정하는 공모주 물량을 늘릴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게임즈의 경우처럼 1억원을 청약해도 개인투자자가 배정받는 몫은 2주에 불과한 상황이 발생하자 일부 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공모주 시장이 기관이나 외국인에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송교직 성균관대 교수도 "과거 사례에서 유가증권시장을 보면 상장 첫날 종가가 공모가를 밑도는 확률이 37%이고 코스닥시장은 26%"라며 "모든 공모주 시장에서 개인이 배정을 받고 첫날 팔면 손실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익률이 좋은 시장 상황에서 보면 일반 배정 물량을 확대하면 개인이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공모주 투자 광풍이 올해 특수한 상황에서 기인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권지훈 씨티은행 ECM 본부장은 "지금 개인투자자에게 의무적으로 20%를 배정하고 있는 건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보면 상당히 많은 편"이라며 "올해 시장 상황이 공모주 열풍이 있었고 그런 분위기 때문에 개인에 공모주 배정을 늘리자는 얘기가 나올 수 있었다"고 했다.
권 본부장은 "만약 지금 제도를 바꿨는데 내년 공모주 시장이 고꾸라진다고 또 제도를 바꾸는 건 맞지 않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현행 공모주 배정 제도가 개인투자자에 결코 불리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번 토론회에선 개인과 기관 간의 공모주 배정 형평성 문제를 줄이기 위해 공모주펀드를 활용하자는 논의도 이뤄졌다.
김 본부장은 "우선 배정 혜택을 공모형 공모주펀드에 줘서 개인의 투자자금이 공모주를 통해서 간접투자를 하게 하면 좋은 주식에 대해선 장기투자를 하게 될 것이고 별로 안 좋은 주식에 대해선 일찍 손절을 할 수 있다"며 "이렇게 하면 직접 공모주 투자에 비해 훨씬 나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송 교수도 "공모주펀드를 활성화해서 그 펀드가 기관투자자 물량 일부를 배정 받는 게 개인의 참여를 더 늘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