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도 떠날텐데"…영국에 '5G 장비' 써달라는 화웨이

이지효 기자

입력 2020-11-17 09:23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5G 이동통신망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를 퇴출하기로 한 영국의 결정 재고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간 화웨이 장비 금지를 압박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한 만큼 영국이 굳이 기존 결정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빅터 장 화웨이 부회장은 1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지난 7월 국가안보회의(NSC)에서 올해 말 이후 5G와 관련해 화웨이 장비 구입을 중단하고, 기존에 설치된 장비는 2027년까지 없애기로 했다.
아울러 유선 광대역 인터넷망에서도 화웨이 장비 사용을 2년 내 중단하도록 했다.



장 부회장은 "영국 정부가 열린 마음을 갖고 더 나은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기를 희망한다"면서 "지난 결정은 영국이 아닌,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시각에 영향을 받은 정치적인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에 영향을 받았다며, 통신망의 보안이나 안보 우려에 따른 것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새 행정부는 트럼프 행정부와 다른 접근법을 갖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 부회장은 화웨이 장비를 배제하기로 한 영국의 결정이 앞으로 큰 경제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화웨이 장비 배제로 5G 통신망 구축에 지연이 발생하면, 런던을 비롯한 영국 남동부와 북부 사이의 디지털 격차 및 불균형 문제가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내가 영국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어떻게 영국 경제를 개선하고, 브렉시트 이후에 글로벌 리더로 자리 잡을지보다는 지정학적 갈등에 논의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국은 산업혁명의 발상지로 디지털 혁명 또한 이끌어나갈 예정이었다"면서 "영국은 혁신에 있어서 리더십을 거머쥘 바른 정책을 발전시키는 DNA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와 중국 공산당의 유착관계를 의심하며, 영국을 비롯한 동맹국에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할 것을 촉구해 왔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를 허용하는 국가와는 정보 공유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해 왔다. 반면 중국 정부는 영국이 화웨이 참여를 배제하면 중국 기업의 영국 투자가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