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랩커피'가 제시하는 불변의 카페창업 성공 공식, "기본에 충실하라"

입력 2020-12-19 11:00  


우리나라를 `커피공화국`이라고 부르는 건 이미 익숙해진지 오래다. 커피는 중후한 멋을 풍기는 그윽한 향과 마치 삶 그 자체를 고스란히 담은 것만 같은 쌉싸름하면서도 깊은 맛, 비교불가한 특유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전 국민을 매료시켰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음료 부동의 1위에 올라선 커피의 국내 수요량은 여전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대중의 커피에 대한 애정이 깊어질수록 커피를 전문적으로 선보이는 카페의 선호도는 더욱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기기 위해 카페에 방문했으며, 특히 MZ세대(만 15~39세)는 절반을 넘는 50.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카페에 방문한다는 설문 결과가 발표된 만큼 카페 사랑이 특별하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해바라기 같은 커피 사랑은 카페를 국내 요식업계의 대표 창업아이템 반열에 올려놓기에 이르렀으며,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찬란한 성공을 목표로 카페창업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라고 볼 수 없다. 너도나도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면서 레드오션이 형성된 데 이어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까지 창궐해 카페 업계 전반이 난항을 겪고 있다.

국내 최대 스페셜티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만랩커피`(10000LAB COFFEE)는 진퇴양난에 직면한 현 카페 업계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확실한 공식은 다름아닌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커피전문점의 본질을 잊지 않고 초심으로 돌아가 예전보다 더욱 훌륭한 커피로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하자는 것이다.

만랩커피가 제시하는 성공 공식은 단순하고 투박해 보이지만, 현 추세에 부합하는 현명하고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게 여러 전문가들의 공통 견해다. 그 이유 중 첫 번째는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친다 한들, 오랜 세월 동안 확고하게 굳어진 소비자들의 커피 사랑은 변함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최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커피를 카페 안에서 마시기 어려워져 테이크아웃과 배달로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카페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가 인테리어 등 커피 외적 요소보다 커피 자체의 퀄리티에 좌우되는 경향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커피를 연구, 개발하는 데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기에 업체가 제시하는 성공 공식과 언행일치의 모습을 보인다. 브랜드명 그대로 무려 1만 시간에 달하는 지속적인 연구 끝에 완성한 퀄리티 높은 스페셜티 커피 메뉴들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정점에 도달한 커피의 맛과 향을 선사하기 위해 커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원두에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페셜티커피협회 큐그레이더에게 검증받은 자타공인 뛰어난 퀄리티의 최상급 원두를 고집스럽게 엄선하고 철저히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고도의 전문성이 담긴 기술력을 통해 자체적으로 로스팅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해당 원두로 만든 커피를 전문가 테이스팅까지 진행해 퀄리티가 조금이라도 저하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쓴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했다. 타협 없는 장인정신과 수많은 노력 끝에 결실을 맺은 만랩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고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이것이 론칭 이래로 꾸준히 성장하며 명성을 드높여온 비결이다.

만랩커피가 최고급 커피를 고가에 판매한다면 지금처럼 성공적으로 대중화를 이루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만랩커피가 추구하는 것은 도도한 럭셔리 카페가 아니라, 오직 `럭셔리한 스페셜티 커피`다. 누구나 주머니 사정 걱정 없이 자유롭게 가맹점에 방문하거나 배달을 통해 럭셔리한 맛과 향의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친서민 가격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빠르게 대중화에 성공했으며, 종래에는 고급 커피의 보급화를 통해 우리나라 카페업계의 커피 수준을 상향 평준화했다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소비자 선택폭이 넓은 메뉴의 다양성도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이들이 만족할만한 신메뉴들을 꾸준히 개발해온 결과 최신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수많은 메뉴들을 갖추게 됐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안성맞춤인 맞춤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원두별(과테말라, 코스타리카, 케냐, 에티오피아 등) 신메뉴로 선택이 가능하고, 각 시즌(크리스마스 등)의 분위기를 돋우는 시즌 메뉴들도 지속적으로 론칭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페셜티 커피 메뉴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각종 프리미엄 티 메뉴와 다채로운 베이커리 메뉴가 소비자들의 눈과 입에 행복을 주고 있다.

만랩커피는 이 같은 확고한 경영철학으로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치를 제고해 가맹점주들에게도 웃음꽃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해외(호주, 미국 등)로도 활발히 진출해 우리나라 커피의 저력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만랩커피 홈페이지에서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