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건수 감소에도 이틀째 1000명대…3단계 격상하나

입력 2020-12-26 11:18  


성탄절인 25일 1천2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나와 역대 최다치를 기록한데 이어 26일에도 1천100명대로 네자릿수를 기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27일(내일) 오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를 비롯한 추가 대책을 확정할 예정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천132명이다. 직전일(1천241명)보다 109명 줄었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이다.
이틀 연속 1천명대를 기록한 데다 1천200명 선까지 넘으면서 "내주에는 하루에 1천∼1천200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정은경 방대본부장의 예측보다 시점도 앞당겨지고 규모도 더 커졌다.
정부는 전날 확진자 수 급증은 서울 동부구치소의 대규모 확진 판정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지만, 성탄절 휴일인 전날 검사 검수가 직전 평일 대비 2만7천89건(5만7천147건→3만58건) 줄었음에도 확진자가 1천100명대로 대거 쏟아져 확산세는 오히려 더 거세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확산세는 최근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요양병원·교회 등에 더해 직장, 식당, 동물병원 등 일상 곳곳에서 신규 집단발병이 속출하는 데 따른 것이다.
주요 신규 감염 사례를 보면 경기 광주시 육류가공업체와 관련해 종사자 등 총 18명이 확진됐고, 충남 천안시 식품점-식당과 관련해서도 이용자와 이용자 지인 등 33명이 감염됐다.
또 경남 거제시 동물병원 사례에서는 종사자와 이들의 가족 등 지금까지 1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고, 하동군 지인모임과 관련해선 총 14명이 확진됐다.
이 밖에 경기 부천시 효플러스요양병원(누적 163명), 충북 청주시 참사랑노인요양원(98명) 등 기존 감염취약시설 사례의 발병 규모도 연일 커지고 있다.

감염경로 불명 사례 비율도 27%대에서 떨어지지 않고 있다. 지난 22∼25일(27.1%→27.4%→27.8%→27.2%) 나흘 연속 27%대를 나타냈다.
이 비율은 이달 들어 6일까지는 15∼16%대를 유지했으나 8일(20.7%) 20%를 넘은 뒤 지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확진자 10명 중 3명가량은 감염 경로를 모르는 것으로, 이는 지금도 어디선가 `조용한 전파`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최근 유행 상황과 관련, "상황을 반전시키고 (확진자 발생 추이를) 감소세로 꺾어야 하는데 꺾지 못하는 부분을 한계로 받아들인다"면서 "이에 소모임과 접촉 자체를 줄이는 것을 가장 필수적인 조치라고 판단했고, 이런 측면에서 연말연시 특별방역 대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27일 오후 3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거리두기 격상 여부를 포함한 추가 방역 대책을 확정한다.
현행 수도권의 2.5단계, 비수도권의 2단계는 오는 28일로 끝이 나는 만큼 이들 조치의 연장이나 추가 격상 등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3단계는 사실상 `봉쇄`에 준하는 강력한 조처로,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가 야기되기 때문에 정부는 지금껏 상향 조정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현재로서도 2.5단계 연장에 무게가 실려 있지만, 전날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3단계 격상 압박은 다소 커진 상황이다.
전문가 사이에서는 3단계 격상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모습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미 격상 시기를 놓쳤고, 또 감염이 너무 넓게 퍼져 3단계로 올려도 효과를 내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 반면,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지원책이 없이 무조건 문을 닫고 집에 있으라고 하면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