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 인증 중단…트럼프 지지층 의사당 난입 [글로벌 이슈]

입력 2021-01-07 08:08   수정 2021-01-07 08:09

    바이든 당선 인증 중단…트럼프 지지층 의사당 난입
    오늘 미국 의회는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어 바이든 대통령 당 선인의 승리확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었는데요. 하지 만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 의사당 건물쪽으로 진입하면서 상 -하원 회의는 중단됐고, 의사당은 봉쇄되었습니다.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폐기할 권한이 없다고 전했던 펜스 부통령을 비 롯해 상 하원 의원들은 회의장을 떠난 상태입니다.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는 민주당이 두 석을 모두 석권할 가능성이 커지 며,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의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이 한층 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경기민감 주와 중소형주 등이 선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CNBC의 짐 크레이머는 리테일주를 매수할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Fed "금융시장, 자산매입 축소 전 사전 통보"
    2020년 FOMC 12월 의사록에 따르면 앞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 가 자산매입 축소 전 충분한 신호를 전하기로 했습니다. 2013 년 연준이 자산매입 축소 방침을 발표하자 당시 자산시장에 긴축발작이 일어났는데, 이를 우려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연 준은 지난달 16일 FOMC 회의를 열고 연방기금 금리를 0~0.25% 로 유지했는데요. 최대고용과 가격안정 목표에 주목할 만한 개선이 이뤄질 때 까지 이런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모건스탠리, 테슬라 목표주가 810달러로 상향
    오늘 모건스탠리가 테슬라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540달러에 서 810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는 현재 테슬라에 대한 월 가 IB들의 컨센서스인 437달러를 훌쩍 웃도는 최고가인데요. 조나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주가가 비정상적으 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업종 내 다른 종목들을 능가할 것이라고 봤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업체 가운데 인력과 기술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과 자본 조 달력 등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테슬라에 비관 적인 전망을 했던 JP모건도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기존 90달러 에서 105달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EU,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승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현지시간 6일,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모더나 백신을 안전성과 유효성 중심으로 검토했는데, 현재 18세 이 상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상태입 니다. 이에 따라 모더나 백신은 올해 1분기와 3분기 사이에 유럽 전역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현재 유럽연합은 여러 백신 개발업체들과 선계약을 한 상태인데, 제조사별로 아스트라제 네카 백신과 존슨앤존슨 백신을 각각 4억회 분 확보했고, 사 노피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각각 3억회 분, 큐어백 백신을 약 4억회 분 구한 상태입니다. 이번 모더나의 경우에는 8천만회 분을 먼저 주문한 상태고, 향후 추가로 8천만회 분을 더 구입 할 예정입니다.

    NYSE, 中 3대 통신사 뉴욕증시서 상장폐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가 중국 3대 통신사를 결국 뉴욕증시에서 상장폐지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가 이를 철회했던 뉴욕증권거래소가 다시 차이나 모바일과 차이 나 텔레콤 그리고 차이나 유니콤 등 3개사를 퇴출한다는 것인 데요. 이로써 오는 11일부터 이들 3개사의 주식 거래가 금지 됩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이날 번복에 대해 미국 재무부 해 외자산통제국의 새로운 지침에 따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 는데요. 하지만 외신들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이 작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와 텐센트의 위챗페이 등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8개와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 령에도 서명했습니다.

    골드만삭스, 최고가 경신... 은행주 강세
    골드만삭스가 역대 최고가를 보이면서 추가 상승 여력에 관심 이 모이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주가는 지난해 12월 연방 준비제도가 올해부터 대형은행의 자사주 매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뒤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앞서 연준은 코로나19 위기 로 인해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리면서 지난해 6월 은행들의 자 사주 매입을 금지 시킨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발표에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은행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 충 분히 대비돼 있다고 판단해 자사주 매입을 허용했습니다. 다 수의 월가 애널들은 은행주들이 계속 상승할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최근 통과된 추가부양책 등 앞으로 적극적인 재정 투입이 기대되기 때문에 올해 은행주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