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의모상 이었을까…정인이 사망 전날 '옷 끝자락 만지작'

입력 2021-01-09 13:21  


양부모의 학대로 숨진 고(故) 정인 양의 사망 전 징후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의 충격과 안타까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정인이는 왜 죽었나` 편에 담기지 않았던 촬영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날 `그알 비하인드`에서 이동원 PD는 `Q&A` 시간을 갖고 시청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정인이 양부모가 아이를 입양한 진짜 이유, 사망 전날 CCTV 속 정인이의 모습 등 많은 질문이 이어졌다.
이 PD는 "입양 이유에 대한 소문이 많지만 취재과정에서 확인된 내용은 없다"면서도 제보자들의 이야기 속에서 의아함을 느꼈던 기억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양모가 정인이와 카페에 갔는데 사장님이 `어서오세요`라고 인사하자 양모가 `네,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 입양했어요`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사장님이 당황하면서 `훌륭하시네요`라고 반응했다고 한다. 취재 과정에서 사람들이 물어보지 않았는데 먼저 입양 사실을 밝혔다는 이야기를 3~4번 정도 더 들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PD는 또 담당 작가가 어린이집 CCTV에서 발견한 정인이의 특정 행동도 언급했다. 그는 "작가님이 CCTV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봤다"며 "방송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힘이 없는 아이가 자꾸 옷의 끝자락을 만졌다고 한다. 꼭 처음 입어보는 옷인 것처럼 어색한 옷, 자꾸 끝자락을 손으로 만지작거리던 게 기억에 남는다고 하시더라"고 전했다.
이 부분을 두고 온라인에서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순의모상(循衣摸床)` 증상이 아니었겠냐는 추측이 나오며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순의모상이란 병이 위중해 의식이 혼미한 사람이 자기도 모르게 두 손으로 허공을 젓거나 옷자락과 침대 가장자리를 만지작거리고 더듬는 병증을 일컫는다.
이 PD는 "사망하기 전날 굉장히 상태가 안 좋고 아마도 장기에서 출혈이 있었던 상황일텐데"라며 "그날 좀 예쁜 옷을 입혀서 왔는데 그것마저 어색해 하던 그 모습이 기억에 많이 남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인이를 많이 아꼈던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지금 이 관심이 사그라지는 것"이라며 "`그알`은 끝까지 이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제든 취재해야 할 상황이 생기면 후속 보도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사진=그알 유튜브)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