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미국 증시, 바이든 부양책 기대에 강세 전망

입력 2021-01-10 21:39  



이번 주(11~15일) 미국 뉴욕증시는 미국의 재정 부양책에 대한 기대 속에 강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목소리가 다소 커진 가운데,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에도 투자자들의 촉각이 곤두설 전망이다.
미국의 12월 소비와 물가 등 주요 지표도 대기 중이며,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발표도 막이 오른다.
미국의 새로운 권력 구조가 틀을 갖췄다. 조 바이든 신임 대통령이 오는 20일 취임할 예정이다. 의회도 민주당이 상원과 하원을 모두 지배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민주당의 정국 주도권이 확립되면서 공격적인 재정 부양이 단행될 것이란 기대가 만연하다.
바이든 당선인이 이번 주에 "수조 달러" 규모의 부양책 윤곽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부양책 이슈가 당분간 시장을 지배할 전망이다.
다음 주에는 바이든 취임식도 예정되어 있어 낙관적인 분위기가 이어질 공산이 크다.
다만 민주당의 일부 중도파 의원이 바이든 당선인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주장하고 있는 현금 지급 증액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표한 점은 논란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관건은 경제 정책의 다른 한 축인 통화정책 전망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테이퍼링이 언급됐고, 일부 연준 인사는 이르면 올해 말 테이퍼링이 단행될 수도 있다는 견해를 은연중에 드러냈다.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올해는 현 수준의 채권 매입이 지속할 것이라며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하지만 단기간 내 매입 채권 만기 장기화 등 추가 완화 필요성도 배제했다. 또 백신 개발로 경제 전망이 개선됐다는 등 경기 판단에서 다소 매파적 견해를 드러내기도 했다.
연준이 경제 지원을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것이란 입장을 견지하고는 있지만, 시장의 초점이 추가 완화보다는 긴축 가능성으로 옮겨갈 수도 있는 상황이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도 1.1% 이상으로 큰 폭 반등했다.
그동안은 금리 상승이 경제 전망의 개선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테이퍼링 등 통화 긴축 가능성이 본격적인 어젠다가 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지난해 주가가 급등한 가장 큰 뒷배는 연준의 통화완화였다. 경제 전망이 개선된다 해도 유동성 뒷받침에 대한 확신이 줄어들면 시장도 불안해질 수 있다.
파월 의장이 14일 대담에서 통화정책의 경로에 대해 어떤 힌트를 줄 것인지가 한층 중요해졌다. 파월 의장은 그동안 대체로 비둘기파적 견해를 고수해왔다. 다소 매파적 발언이 나온다면 시장이 충격을 받을 위험도 있다.
소비와 물가 등 주요 지표도 유의해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