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기업 6만곳에 비대면 업무 전환 비용 지원

전민정 기자

입력 2021-01-28 12:00  

중기부, 올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수요기업 모집
내달 16일부터 신청...업체당 최대 400만원 바우처 지급


정부가 올해 6만개 중소·벤처기업의 비대면 디지털 업무 전환을 돕기 위해 업체당 40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제공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원격·재택근무 도입 등 비대면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2021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수요기업을 다음달 16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예산은 2,160억원으로 6만개 중소기업에게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보안 솔루션, 에듀테크, 돌봄 서비스, 비대면 제도 도입 관련 컨설팅등 6개 분야의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당 최대 400만원(자부담 10% 포함)까지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세금체납과 유흥업종 등 지원제외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중소기업이며, 지난해 선정기업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비대면 서비스 지원의 필요성이 높은 장애인기업, 여성기업은 지원제외 사유에 해당되지 않으면 한번 선정됐더라도 올해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사업 신청은 다음달 16일부터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을 통해 신청기업의 대표자 또는 실무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중기부는 실 수요기업이 신속히 바우처를 활용할 수 있도록 결제 기한을 단축하고 서비스 품질 관리도 체계화할 계획이다.

수요기업의 전체 바우처 결제 기한이 기존 8개월에서 90일로 단축되며, 60일 이내 1회 이상 바우처 결제가 없는 기업은 선정을 취소해 실제 이용 수요가 있는 기업에 바우처 사용권이 빠르게 부여될 수 있도록 했다.

바우처 한도(400만원) 내에서 1개 공급기업의 서비스 상품 결제한도는 200만원으로 제한된다.

최소 2개 이상의 공급기업 상품을 이용토록 해 특정 서비스 분야로 쏠림 현상을 최소화하고 다수 공급기업의 판로개척 기회 확대하기 위함이다.

수요기업이 보다 쉽게 공급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 서비스 내역, 이용기간 등의 표준 등록 양식을 적용하며, 별도의 제한이 없던 서비스 상품 이용기간도 사후관리 강화 등을 위해 2년 이내로 현실화된다.

올해부터는 서비스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평가하는 국민 모니티링단 운영과 플랫폼 고도화를 통한 서비스 이용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해 수요기업의 사용 실태를 확인하는 등 성과 점검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공급기업 간 과열 경쟁에 따른 수요기업과 유착, 부당 영업행위 등의 부정행위 의심사례에 대해선 민관합동 점검반의 현장조사 후 선정 취소, 보조금 환수 등의 행정조치와 형사고발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