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대규모 부양책 통과 시, 美 내년 완전고용 달성" [글로벌 이슈]

입력 2021-02-08 12:40   수정 2021-02-08 12:40

    옐런 "대규모 부양책 통과 시, 美 내년에 완전고용 달성 가능"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1조 9천억 달러 규모의 부양책이 통과될 경우, 미국이 내년까지 완전 고용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발언을 내놓았습니다. 대규모 부양책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에는 2025년까지 그 시기가 늦춰질 것이라고 보면서, 부양책 통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미국 상원과 하원은 코로나19 구제법안을 과반 찬성으로 가결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 결의안을 통과시키면서, 대규모의 부양안을 예산조정절차를 통해 민주당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실업급여 추가 지급 시한이 끝나는 3월 15일까지 예산법안이 제정되도록 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부양책 기대감이 증시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바이탈 날리지는 백신 보급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대규모 부양책이 도입될 예정이고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을 웃돌고 있다며, 경제가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는 변동성 지수인 빅스 지수는 20선에 진입했고, 수익률 곡선이 가팔라지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의 조정은 끝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재와 금융주 그리고 에너지주 등의 경기민감주가 선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美, 첫 쿼드 정상회담 추진... 中 견제 의도
    주요 외신들이 바이든 행정부가 첫 쿼드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외신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온라인으로 회담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하면서, 이번 쿼드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일본, 호주, 인도 4개국이 중국의 해양 진출과 관련된 내용들을 놓고 회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외신들은 미국의 제안에 대해 호주와 일본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인도는 적극적인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다른 나라들과는 다르게 인도는 중국과 직접 국경을 맞닿고 있기 때문에 더 신중한 대중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홍콩과 신장위구르 등 중국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앞서 미국과 중국은 대만, 홍콩, 신장 등의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인 바 있습니다. 토니 블링컨은 현지시간 5일 양제츠와의 통화에서, "미국은 신장과 티베트, 홍콩을 포함해 민주적 가치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양제츠는 "미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된다면서, 홍콩과 신장 티베트 등의 문제는 중국의 일"이라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남아공 변이에 효과 제한적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 백신이 남아공발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임상 결과가 나왔습니다.
    성인 2천여명을 대상으로 1상과 2상을 진행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차례 접종하는 방식으로는 남아공 변이로 인한 경증과 중등증 발현을 막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남아공 변이로 인한 중증 예방에 대해서도 효과를 아직 판단할 수 없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담은 논문은 현지시간으로 8일에 공개될 예정이고, 아직 전문가 심사과정인 동료평가를 거치지 않은 상태여서 검증 단계가 남아있습니다.

    옥스퍼드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영국발 변이에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연구 결과 영국 변종에 대한 백신 효과는 75%로 추산된다고 전했습니다.

    "애플, 현대-기아차 애플카 논의 일시 중단"
    주요 외신들이 애플이 현대기아차와 최종 협상에 돌입했다고 발표한지 하루만에, 블룸버그통신이 관련 논의들이 중단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현지시간 5일, 애플이 현대기아차가 언론에 간접적으로 관련 내용들을 시인하는 듯한 태도에서 불만을 가졌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자동차 전문 매체인 오토모티브 뉴스 또한 그동안 애플이 수년간 애플카 개발 프로젝트를 비밀에 부쳐왔다면서, 특히 공급 업체에 비밀 유지를 강력하게 요구해온 만큼 이번 현대기아차의 태도로 인해 협상이 잠정 중단됐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CNBC는 이번 사건은 애플이 협력사와 관계에 있어 비밀 준수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보여준다고 전했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자사의 모든 직원들에게 비밀 유지 계약서를 작성하게 하기도 했고, 또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코드명을 정해서 부르기도 했습니다. 현재 외신들은 현대차의 2월 8일 공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지난달 8일 공시에서 관련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를 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재공시 역시 지난달 공시 내용 수준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주 美 증시…기업 실적&1월 물가지표 주시
    이번주 미국 증시는 기업 실적과 미국의 부양책 진척 상황 그리고 1월 물가지표를 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지시간으로 9일에는 트위터와 시스코 그리고 리프트가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10일에는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높아진다면, 최근에 나타나는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세가 더 가팔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날 파월 연준의장의 연설과 MSCI 분기 리뷰가 예정되어 있고, GM과 우버 그리고 코카콜라도 실적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11일에는 디즈니와 아스트라제네카의 실적 발표도 예정되어 있는 점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 1조 2,000달러 돌파...사상 최고치 기록
    주말 사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이 다시 오르면서 가상화폐 시총이 1조 2천억 달러를 돌파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말 사이 4만 달러 선을 회복하면서 사상 최고가 였던 4만 2천 달러에 근접하는 움직임을 보였고, 이더리움 역시 시카고상품거래소의 이더리움 선물 출시 소식과 함께 1700달러를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시장의 뜨거운 열기 중심에는 일론 머스크가 있다고 전했는데, 머스크가 그동안 트위터에 #비트코인 등을 언급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꾸준한 지지를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4일에는 도지코인을 지지하는 트위터 글을 남겼는데, 도지코인의 상징인 시바견을 들고 있는 게시글을 남기면서 도지코인에 대한 지지 입장을 간접적으로 밝힌 것 입니다.

    한편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시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신들은 지난 7일 베이징시가 춘제를 앞두고 추첨을 통해 약 17억원의 디지털 화폐를 배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베이징시에서 몇 차례의 소규모 시험은 있었지만, 이렇게 큰 규모로 진행되는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