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가 탄탄한 상업시설로 임대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하면 상업시설 인근에 주거단지나 업무단지 등이 있어 고정적인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다. 특히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일반 근린상가와는 달리 아파트 단지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으며, 필수 업종 확보로 임대수요가 꾸준하다는 장점이 있다.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초기라면 배후수요는 더욱 중요하다. 상권 형성이 빠르게 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주거와 업무가 혼재 돼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하철 5호선 여의도역 주변 1층 한식음식점의 1개월 매출은 26,904,452원으로 서울시(15,307,997원)보다 1천만원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 2020년 9월 기준)
업계 관계자는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상업시설은 다른 수익형 부동산에 비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 여파로 공실 폭탄을 맞은 상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입주민의 고정수요와 함께 매머드급 배후수요를 갖춘 상업시설에 대한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 남동구 구월동 1139-7번지 외 23필지에 위치한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이 배후수요 풍부한 상업시설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2월 말 입주를 시작한 `인천 구월 지웰시티 푸르지오`의 판매시설로, 지하 1층~지상 3층, 지상 18층, 총 187실로 구성돼 있다.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은 아파트 376세대와 오피스텔 342실, 오피스 190실의 독점수요와 인근 구월힐스테이트 5076세대, 롯데캐슬 3384세대, 간석래미안 2432세대, 금호어울림 1733세대 등의 간접수요를 포함해 총 1만3000여 세대의 고정된 수요를 갖췄다.
인천시청(구월동 본청)의 경우 사무공간 부족으로 미추홀타워에 다수 인원들이 근무 하고 있는데, 인천광역시청이 구월 지웰시티 오피스로 개청이 확정되어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미추홀타워에는 33개 부서, 약 600여 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탁월한 입지로 고정수요뿐만 아니라 풍부한 유동인구도 갖춰 미래가치도 더욱 기대된다. 현재,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은 인천시청, 인천시의회, 인천교육청, 인천교육정보센터 등이 밀집된 행정타운과 맞닿아 있다. 이외에도 주변으로 삼성생명, 현대해상, 농협 등 업무시설과, 길병원, 암센터, 가천대 의과대학 등 메디컬타운이 형성돼 있다.
상업시설 인근에는 인천시청역(인천지하철 1·2호선), 석천사거리역(인천지하철1호선), 버스정류장 6개소(34개노선)가 자리했으며, GTX-B노선(2025년 예정)이 개통되면 인천 유일의 더블역세권을 넘어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외에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IC와 영동고속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 서창JC,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 접근이 용해 광역 교통망도 잘 갖춰졌다는 평가다.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은 약 160m길이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돼 고객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보도를 따라 일렬로 이어져 개방감이 높으며,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하고 업종 제한이 적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은 단지 인근으로 주거, 행정, 업무, 교육 등 다양한 시설들이 밀집해 있는 대단위 복합몰이라 다양한 업종으로 MD구성이 가능하다. 상가 지하1층에는 앵커테넌트(핵심점포)인 약 873평 규모의 대형마트, 오피스텔동 3층에는 약 617평 인천 최대규모의 24시 동물 의료센터 입점이 확정됐으며, 그 외 생활밀착형, 소형음식점, 중·대형음식점, 뷰티·에스테틱, 편의점, 커피전문점, 세탁소, 제과점, 분식점, 메디컬·전문학원, 필라테스·요가, 금융·오피스, 등 다양한 업종으로 상권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대문의 등 자세한 사항은 구월 지웰시티몰 현장 방문시 입주지원센터에서 상담이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