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뉴욕증시 상장..공모가는? [경제뷰포인트]

지수희 기자

입력 2021-03-05 17:48   수정 2021-03-05 17:48

    <앵커>
    다음주 주요 일정과 이슈, 증시 영향을 짚어보는 경제뷰포인트 시간입니다.

    증권부 정경준기자, 정경부 지수희 기자 나와있습니다.

    <앵커>
    첫번째 소식전해주시죠.

    <기자>
    네, 다음주에 쿠팡이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뉴욕 증권거래소는 지난 1일에 쿠팡의 최종 공모가 산정일이 오는 10일 이라고 밝혔는데요.

    일반적으로 미 증시는 상장 전날 최종 공모가를 발표하기 때문에 다음날인 11일 쿠팡이 상장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앵커>
    상장일이 정해졌군요.

    공모가도 궁금한데요.

    <기자>
    쿠팡은 희망 공모가로 27달러에서 30달러를 제시했는데요.

    증권가에서는 공모가 상단인 30달러로 무난하게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모가가 30달러로 정해지면 상장주가 1억2천만 주이기 때문에 36억 달러, 우리돈으로 약 3조9천억 원을 조달하게 되고, 쿠팡 전체 시총은 약 510억달러(56조7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아시아 기업중 네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앵커>
    쿠팡이 미국 증시에 상장한 것은 창업자인 김범석 의장의 복수의결권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잖아요.

    김 의장의 의결권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네 상장 후 지분율을 보면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가 33.1%, 투자사 그린옥스가 16.6%, 그린옥스의 창립자인 닐 메타가 16.6%, 김 의장이 10.2%의 지분을 보유하게 됩니다.

    김 의장이 갖고있는 주식은 B클래스 주식인데요.

    일반주식의 29배에 달하는 차등 의결권이 부여된 주식이어서 상장 후 김 의장은 76.7%의 의결권으로 경영의 주도권을 이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앵커>
    김 의장의 지분 가치에도 관심이 많았잖아요. 최소 5조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는데...

    <기자>
    김 의장의 보유한 B클래스 주식은 차등의결권이 있지만 거래는 되지 않는 주식인데요.

    때문에 B클래스 주식의 지분가치만을 따지기만은 애매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 증권가의 의견입니다.

    B클래스 주식은 보통주인 A클래스로 모두 전환이 가능해서 전환할 경우 최소 5조원의 지분가치를 얻게 된다는 건데 이렇게 되면 차등의결권도 같이 없어지게 됩니다.

    <앵커>
    정기자, 쿠팡이 뉴욕증시에 상장하면서 국내 증시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예상되는데요?

    <기자>

    두 가지 측면에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주당 27~30달러 수준에서 공모가(10일 결정)가 결정된다고 본다면 시가총액은 대략 55조 전후로 예상이 됩니다.

    획일적으로 규정할 순 없지만 국내 이커머스 관련 기업들의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조심스레 관측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차등의결권(복수의결권) 문제입니다.

    공모 후 창업자인 김범석 의장의 지분율은 10.2% 수준인데 의결권 기준으로 보면 76.8%에 이릅니다.

    (29배의 차등의결권을 부여) 주당 의결권을 달리해서 부여하는게 차등의결권인데요. 아직 국내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쿠팡의 한국증시 패싱과 맞물려 한번 생각해 볼 문제로 판단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상장을 위한 일반투자자 공모청약도 9~10일 진행됩니다.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공모주 균등배정 등과 맞물려 주의깊게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앵커>
    지기자, 두번째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이번주에 4차 재난지원금 규모가 발표됐죠.

    19조5천억원 규모고, 이중에서 15조 원을 추가경정예산안으로 편성하기로 했는데요.

    이 안은 정부와 여당이 만들었기 때문에 국회에서 이 안이 적절한지를 심사합니다.

    오늘(5일) 시작이 됐고, 다음주 내내 심사를 이어갈 예정인데 여당은 증액을 추진하려고 하는 반면 야당은 반발하고 있어서 진행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인터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3일 최고위원회의) : 이번 추경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지원 대상을 크게 넓혀 19조5천억원 규모로 편성했습니다. 국회 추경 심사과정에서 정부가 미처 파악하지 못한 사각지대가 발굴된다면 추가로 예산에 반영할 것입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2일 비상대책위원회의) : 4월 7일 보선을 앞두고서 갑작스럽게 4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시작해서 이제와서 4차 재난지원금을 급히 지급하겠다는 발표를 하고 있는데, 3차 재난지원금도 아직도 제대로 완결을 못하고 있는 실정에…]


    <앵커>
    입장차가 확연히 다르네요.

    여당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 증액한다는 건가요? 또 야당은 어떤 점에 반대하고 있는 것인가요?

    <기자>

    정부 여당의 계획대로라면 이달 하순부터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때문에 예결위와 본회의를 거처 오는 18일에는 추경안을 처리한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민의 힘은 당정이 이렇게 절차를 서두르는 건 다음달 재보궐선거를 염두해 뒀기 때문이라면서 특히 재정건전성이 계속 안 좋아지는 상황인 만큼 국민 세금을 허투루 쓰는지 살피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두 당이 이번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에 농어업인들의 지원이 추가돼야한다는 입장에는 뜻을 같이하고 있어서 지원내용이 일부 바뀔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야당이 특히 지급 시기를 반대하고 있는데 지연될 가능성이 있는건가?

    <기자>
    피해국민들에게 지원이 늦어지는 것은 사실 야당에도 타격이 크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하더라도 사실 거대 여당체제에서는 힘을 못쓰는 것이 사실인데 예결위를 거치면서 예산활용이 바뀌는 분야가 있는지 증액되거나 깎이는 부분이 있는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앵커>
    수정 가능성은 있지만 추경도 어쨌든 15조라는 대략적인 윤곽이 나왔습니다. 정기자,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하나요?
    <기자>
    약 10조원(9.9조원) 규모의 국채를 발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한국은행이 5~7조원 규모의 단순매입 계획을 밝혔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바 대로 미국의 양적완화와 한국은행의 단순국채매입은 좀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한은의 단순국채매입 발표 이후에도 주요 채권금리의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0.5%를 타깃으로 시장상황에 대응하는 것인 만큼 국채를 마구 사들이기에는 한계가 불가피합니다.
    또, 향후에도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 등 2차, 3차 추경이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수급측면에서의 물량 부담에 따른 금리 상승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우려 등 대외 상황도 국내 채권금리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주 중심으로 높은 할인율에 따른 부담이 우려됩니다.
    <앵커>

    이어서 다음주 증시 일정도 정기자가 전해주시죠.

    <기자>

    다음주에도 미국의 국채금리 추가 상승 여부, 특히 금리 상승 속도는 국내외 증시의 핵심 변수입니다.

    이와 맞물려 오는 10일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됩니다.

    원자재 가격 급등 등 공급측면에서의 인플레이션 압박이 수요측면으로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물가상승으로 이어질지 관심입니다.

    다시금 치솟고 있는 미국의 개인저축률도 주목됩니다. 지난해 1월 7.6%이던 개인저축률은 팬데믹 직후인 지난해 4월 33.7%까지 찍었다가 떨어졌는데요 최근 들어 다시금 올라오고 있습니다. 보복적 소비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또 14일 미국의 추가 실업급여 기간 종료와 맞물려서 1.9조달러 규모의 미국의 추가 부양책 상원 진행 과정도 지켜봐야 할 변수입니다.


    <기자>
    어제 한국의 2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발표돼서 잠시 소개를 해 드리면요.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1% 상승했습니다. 1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고요.

    특히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은 16.2%올라서 10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는데 작황부진에 명절수요가 겹쳤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지난주에 제가 이자리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인플레이션 우려할 상황 아니다"라고 얘기했다고 전해드렸죠. 어제 통계청 발표에서도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오늘 아침 정책점검 회의에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인플레이션 우려를 간과해서는 안된다"라는 메시지를 내면서 정부 비축물 방출 확대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파월 의장의 최근(현지시간 4일 월스트리트저널 대담) 발언은 실망감으로 시장에 반영됐는데요, 그렇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이나 국채금리 급등을 둘러싸고 미 연준의 미묘한 변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기자>

    잔뜩 기대했던 시장에 기존 입장을 반복한 파월 의장이었습니다.

    미 연준, 특히 파월 의장은 대략 이렇게 생각하는 듯 합니다.

    백신 접종 본격화로 경기상황, 특히 경기개선 기대감은 커지고 있는데, 연준이 애초 목표한 고용이나 인플레이션의 지속 여부 등을 봤을 때 현재는 경기를 낙관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어설프게 인플레이션에 대응할 경우 자칫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고, 가계부채나 국가부채 등을 감안할때 당초 목표에서 일부 오버슈팅하는 인플레이션은 용인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 깔린 듯해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연준의 다른 맴버들은 또 다른 시각을 발언을 내놓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차기 연준 의장 후보 중 한명으로 꼽히는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는 최근 "면밀하게 시장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시장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고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필요하다면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을 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크게 우려할 게 없다", "장기물 금리 상승은 경제에 긍정적 신호"라는 기존 입장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연준이 시장의 불안감에 좀더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시장 일각에선 미 연준의 통화정책 스탠스에 변화가 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인데요, 오는 16~17일 미 FOMC 회의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T) 등 구체적인 언급도 나옵니다. 앞서 말씀한신 것 처럼 오는 17일 미 FOMC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큰 상황입니다.

    <기자>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장기물 금리가 뛰니까 장기물 금리를 누르기 위해서 연준이 보유하고 있던 단기물을 팔고 장기물을 사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통해 대응하지 않겠느냐 하는 겁니다.

    물론 연준의 입장에서도 기존 보유자산에 변동이 없기 때문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입니다.

    이와 관련해 KB증권은 장기 국채 금리가 모기지 금리와 연동돼 있는 만큼 장기 금리 상승세를 제한하면 가계의 이자 부담을 낮추면서 소비를 촉진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이 외에도 초과지준에 메기는 이자율(현재 0.1%에서 0.15%로) 인상 방안과 최후의 수단으로 예상되는 수익률곡선통제(YCC)에 대한 언급 등을 통해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 대응할 가능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증시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앵커>
    네, 증권부 정경준 기자, 정경부 지수희 기자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