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새내기 '따상' 종목 11곳이나…'역대 최다'

입력 2021-07-31 08:13   수정 2021-07-31 08:19


올해 기업공개(IPO) 절차를 거쳐 상장한 새내기 종목 가운데 이른바 `따상`을 기록한 종목 수가 역대 최다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에서 상장 첫날 주가가 공모가의 2배로 출발한 뒤, 상한가를 형성하는 이른바 `따상`을 달성한 신규 종목은 총 11곳이었다.

이는 가격제한폭이 ±30%로 확대된 2015년 6월 이후 연간 기준 역대 가장 많은 수치다. 올해를 아직 5개월 남겨둔 가운데 작년 기록(10개사)을 넘어선 것이다.

올해 들어 선진뷰티사이언스를 시작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모비릭스, 자이언트스텝 등이 `따상`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맥스트가 바통을 이어받았다.

맥스트는 상장 당일을 포함해 3거래일 연속 상한가로 마감하는 `따상상상`을 달성했다. 2015년 이후 `따상상상`을 기록한 종목은 올해 삼성머스트스팩5호를 비롯해 SK바이오팜(2020년), 현대사료(2018년), 펩트론(2015년) 등 5개 종목에 불과하다.

삼성머스트스팩5호의 경우 당시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이상 과열` 현상 등에 힘입어 상장 이후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 `따상상상상`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겼다.

풍부한 유동성 등에 힘입어 올해 공모주 시장이 그 어느 해보다 과열됐다는 분석이다.

향후에도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카카오페이 등 `대어`들이 줄지어 상장을 앞두고 있어 공모주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무보유 확약 비율 등에 따라 초기 주가 변동성이 달라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올해 신규 상장한 57개사의 공모가 대비 주가 등락률을 보면 7개사의 현재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고 있었다. 이들 종목에서 기관 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평균 14.79%로 올해 상장 기업(스팩 제외)의 평균 비율(34.63%)보다 낮았다.

이에 공모주 초기 수익률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기업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은 물론, 기관 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 등도 살펴 신중하게 투자에 나서야 한다는 조언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