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 더 어렵다...코스피 2,700선도 염두해야"

입력 2021-12-01 11:25   수정 2021-12-01 12:20



올해 마지막 달인 12월 전 세계 증시에 찬바람이 불어닥쳤다.

코스피는 11월 마지막 거래일 연중 최저치를 기록한데 이어 1일 오전 코스피는 반등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탄력은 약한 상황이다.

전 세계 통화 긴축 움직임과 공급망 병목 현상,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우려까지 시장을 둘러싼 요인은 호재보다 악재가 많다.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이벤트로는 이달 14∼15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비슷한 시기에 예정된 중국 경제공작회의가 있다.

증권사들은 12월 코스피 예상 등락폭의 하단을 2,800 아래로 제시하면서 적어도 이달 중반까지 부진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투자증권은 1일 증시가 복잡한 거시 환경으로 전술적인 대응이 어려운 국면에 진입했다며 코스피가 이달에 2,800∼3,060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KB증권과 삼성증권은 이달 코스피 예상 변동폭으로 2,750∼3,100을 제시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달 코스피 등락 범위를 2,750∼3,000으로, 하나금융투자는 2,810∼3,080으로 각각 전망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최근과 같은 시장 불확실성 국면이 적어도 이달 중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 세계 증시는 2주 뒤로 예정된 남아프리카공화국 연구팀의 감염력, 치사율, 백신 효과 등에 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관련 소식에 일희일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사들은 이달에 주목할 종목으로 최근 큰 폭으로 하락한 지수 관련 대형주와 성장주를 꼽았다.

KB증권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할 때 좋은 종목은 배터리, 콘텐츠, 바이오, 정보기술(IT), 하드웨어 등 성장주로 압축된다며 이달 둘째 주와 셋째 주에 배당주에도 주목할 만하다고 조언했다.

삼성증권도 이달에 실적과 정책 모멘텀이 있는 핵심 성장주와 낙폭 과대 종목으로 관심을 압축하라고 강조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낙폭 과대 성장주에 관심을 기울이라며 2014년 테이퍼링 국면에서 양호한 성과를 낸 IT와 하드웨어에 비중 확대를 고려하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