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1일 ETF 시황...VIX 관련 ETF 강세

입력 2022-01-11 09:12   수정 2022-01-11 09:13

    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어떤 ETF가 상승 그리고 하락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상승>

    오늘 장 월가 공포지수로 알려진 VIX지수가 약 9% 급등했습니다. 장중 한때 23을 넘기도 했습니다. 이는 투자심리가 악화하고 있다는 걸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국채금리가 상승하면서 금융 시장이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IX지수 관련 ETF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ETF(VIXY)는 프로쉐어스에서 운용하고 있고 VIX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장중 약 3% 오르다가 하락 전환해 약 1.69% 빠졌습니다.

    <하락>

    먼저 비트코인 관련 ETF입니다. 오늘 장중 한때 비트코인은 4만 선 아래로 내려가는 등 하락세 보였습니다. 시장에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위험 자산 회피 심리가 올라갔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도 내림세 보였습니다. 이런 움직임 때문인지 관련 ETF도 부진한 모습입니다. Bitwise Crypto Industry Innovators ETF(BITQ)는 Exchange Traded Concept에서 운용 중이고 디지털 자산과 관련된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2.07% 하락했고 다른 가상화폐 관련 ETF도 약세 보였습니다.

    룰루레몬은 4분기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여기에 HSBC는 나이키를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량이 감소한 것뿐 아니라 베트남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는 등 생산 문제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메이시스는 이번 달 매장 영업시간을 단축했고 월마트는 지난 12월 코로나19로 약 60개 지점을 일시 폐쇄했습니다. 이렇듯 리테일 업계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오늘 장 리테일 관련 ETF 부진한 모습입니다. SPDR S&P Retail ETF(XRT)는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에서 운용하고 있고 S&P 리테일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 1.74% 내렸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이라는 키워드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장은 금리 인상과 관련해 연준의 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런 상황에서 은행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이 은행의 수익 및 이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순매수 1위인 ETF도 바로 금융주 ETF입니다.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Fund(XLF)에 지난주 약 13억 달러가량 유입되었습니다. 해당 ETF,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에서 운용 중입니다. 해당 ETF는 미국의 금융 업종에 투자하고 있고 주로 금융 관련 대형주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에는 버크셔 해서웨이, 제이피모간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은행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 관련 ETF 중 가장 큰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ETF는 Invesco KBW Bank ETF(KBWB)입니다. 해당 ETF는 인베스코에서 운용 중이고 나스닥 은행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SPDR S&P Bank ETF(KBE)는 S&P 은행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은행업종에 포함된 기업들을 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State Street Global Advisors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