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한마디에 미 증시 반등…"양적긴축은 올해 말에야"

신인규 기자

입력 2022-01-12 04:07   수정 2022-01-12 06:09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양적 긴축 시점에 대해 올해 말로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연준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종료한 직후 이르면 상반기에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을 단행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발언이다.
파월 연준 의장은 미국 현지시간 11일 재임 인준 청문회에 참석해 "오는 3월에 자산매입 축소를 마무리한 뒤 몇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아마 올해 말에 대차대조표 축소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언급은 인플레이션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리처드 셸비 공화당 상원의원의 주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청문회에서 고물가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천명한 파월 의장이 양적긴축 단행 시점에 대해서는 일부 시장의 예상보다도 늦춰 잡은 것이다. 이는 금리정책의 특성과 파급력을 고려한 연준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 총재는 지난 7일 미국경제학회에서 “일각에서 금리 인상과 Fed의 대차대조표 축소를 동시에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런 것은 좋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두고 싶다”고 한 바 있다. 금리 정책은 Fed의 중요한 정책 도구이고 일반적인 미국인들과의 핵심 소통 수단이기 때문에 금리와 대차대조표 축소를 한꺼번에 하는 것은 시장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양적 긴축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은 최근 뉴욕 증시를 하락세로 이끈 주 요인이었다. 지난 5일 공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내용이 시장의 우려를 자극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다수의 위원들이 첫 기준금리 인상 후 일정 시점에 대차대조표 축소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대차대조표 축소로 불리는 양적 긴축은 Fed가 그동안 매입했던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의 만기가 도래해도 재투자하지 않고 매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장의 유동성을 축소하면서 시장 과열과 고물가 국면을 진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 통화정책으로 꼽힌다.
개장 직후 하락 출발한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파월 의장의 발언 이후 일제 반등했다. 현지시간 11일 오후 2시 기준 다우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3% 올랐고,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각각 0.64%와 1.21% 상승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