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국무부 "무기고엔 도구 많다"

입력 2022-01-12 07:24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북한의 연이은 탄도 미사일 발사 시험을 규탄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조지아주 방문 와중 기내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이 미국 국민이나 영토, 동맹에 대한 즉각적인 위협은 아니라고 판단한다"면서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여러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이며 이웃 나라와 국제 사회에 대한 위협"이라고 비판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일관되고 실질적인 대화에 관여하기를 촉구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 우리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무부도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를 표했다.

원칙적 대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필요한 경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등 안보 위협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다면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정무담당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가 열려있다고 말해 왔다"며 "우리는 대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및 인도적 지원에 대한 대화가 열려있다고 말해왔지만, 그들은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뉼런드 차관은 북한과 직접 대화가 진행되고 있느냐는 질문엔 "밝힐 내용이 없다"고만 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밝힌다"며 "미사일 발사는 미국 영토나 국민, 우방에 대한 즉각적 위협은 아니지만 강한 안보 불안정 요인"이라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에 대한 대화 재개를 거듭 촉구하며 "북한은 이 같은 접근에 응답하지 않고 있지만, 우리는 대화와 외교가 최선의 방안이라고 믿고 있으며 동맹과 발 맞춰 이 같은 접근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또 "여기에는 어떤 전제조건도 없고,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법만이 현재로선 유일하게 실행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북한 역시 도발을 멈추고 대화에 나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에 대한 협상 시간표와 같이 북한의 경우에도 노선을 바꿀 수 있는 시한이 존재하느냐는 질문에는 "이란과 북한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한 나라는 핵을 가지고 있고, 다른 나라는 그렇지 않다"고 구분했다.

이어 "북한의 경우 반복적으로 언급했듯 그들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국제 평화에 대한 잠재적 위협"이라며 "우리는 한국 및 일본을 비롯해 동맹과 긴밀하게 협조하며 대화에 대한 관여 제안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의 무기고에는 많은 도구가 있다. 우리는 이 같은 도구들을 계속해서 이용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등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겠지만, 현 단계에서 어떤 것도 예단하고 싶지 않다"고 언급했다.

국무부는 앞서 이날 오전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를 규탄하며 기존 실용적 대화 기조 유지 방침을 재확인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5일 북한이 새해 첫 무력시위에 나섰을 당시 입장과 동일한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