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호실적에도…증권가 선제적 구조조정 '한파'

박승원 기자

입력 2022-01-13 17:29   수정 2022-01-13 17:29

    <앵커>

    국내 증권업계가 지난해 `역대급` 실적 행진을 이어갔지만, 연말에 이어 새해 들어 선제적 비용절감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비대면 영업 환경 지속으로 지점 통폐합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인력마저 계속 줄이고 있습니다.

    박승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근 희망퇴직에 나선 미래에셋증권.



    지난 2018년 이후 3년만에 단행했는데, 지난 10일까지 접수를 받은 이번 희망퇴직에 적지 않은 직원들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지난해 말 희망퇴직을 진행한 하나금융투자의 경우 28명의 퇴직자를 최종 선정했고, 하이투자증권 역시 50대 중반 이상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습니다.

    다만, 이전의 `칼바람` 구조조정과 달리 이번 희망퇴직은 직원들의 요청으로 이뤄졌다는 게 이들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문제는 이 같은 감원 바람이 전체 증권사로 확산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열은 미래에셋증권이 희망퇴직에 나서면서 희망퇴직을 주저했던 다른 증권사들도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여기에 이미 새해 들어서도 지점 통폐합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원격지 발령이나 직무변경 등 비자발적 퇴사도 함께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실제 삼성증권은 지난해 말 6개의 지점을 추가로 통폐합했습니다.



    지난 2020년 말 63개였던 지점이 2년여만에 44개로 줄었는데, 비율로 보면 30%나 축소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역시 지난해 말 5개의 지점을 통폐합했고, NH투자증권 역시 1개의 지점을 다른 지점과 합쳤습니다.



    지난해 3분기 증권업계는 전 분기보다 10% 이상 당기순이익을 늘렸지만, 지점 통폐합 추세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겁니다.



    증권업계 전체로 보면 지난 2020년 12월말 929개였던 국내 증권사 지점은 지속적으로 줄어 지난해 9월 말 현재 895개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와 경기 불안, 여기에 비대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지점 통폐합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 지점 통폐합을 하려면 인력 감축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본인의 의지와 다른 방향성으로 퇴사 결정을 하게 되는 분들이 나타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예상합니다. 비대면 방식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인력 수요는 계속 줄어들 가능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역대급 실적 행진에도 `군살빼기`에 한창인 국내 증권사들.

    대내외 변수와 함께 언택트 열풍이 이어지면서 이런 추세는 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