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우폴 함락 위기…"러, 400명 대피한 학교 폭격"

입력 2022-03-20 17:35  


우크라이나 동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 대한 러시아군의 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백 명이 대피 중인 학교 시설에도 폭격이 이루어졌다고 우크라이나 지방 정부가 밝혔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마리우폴 시의회는 "러시아군이 주민 약 400명이 대피한 예술학교 건물을 폭격했다"면서 "건물이 파괴돼 대피한 주민들이 잔해 아래에 있다"고 전했다.
다만 로이터통신은 이에 대해 자체적으로 확인하지는 못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마리우폴은 러시아군에 포위돼 집중적인 폭격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에도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주민들이 대피 중이던 극장 건물이 파괴된 바 있다. 이 극장 구조작업은 러시아의 계속되는 공격으로 인해 난항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공습 후 극장에서 130여 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류드밀라 데니소바 우크라이나 의회 인권 담당관은 "붕괴한 극장 건물 내부에 아직 1천300명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피해자 모두가 생존할 수 있기를 기도하지만, 아직 이들에 대한 소식은 없다"고 말했다.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19일 촬영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극장은 거의 파괴된 상태이며, 주민들이 폭격 전 극장 앞뒤 바닥에 큰 글씨로 적어뒀던 러시아어 단어 `어린이들`이 여전히 보인다고 CNN이 전했다.
마리우폴은 러시아가 2014년 합병한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다.
현재 러시아군은 마리우폴을 포위한 채 집중 포격을 가하고 있으며, 탱크 등이 도심까지 진입해 우크라이나군과 격렬한 시가전을 벌이고 있다. 군사시설뿐 아니라 병원과 교회, 아파트 등 민간 건물에도 무차별적 폭격이 이어져 사망자가 속출했고 도시 전체가 폐허로 변한 상태다.
우크라이나군은 그동안 마리우폴에서 러시아의 맹렬한 공격을 막아냈지만 어느덧 전세가 러시아군으로 기운 형국이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군이 도시 내부로 깊숙이 진격해 우크라이나군이 도시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화상연설을 통해 러시아군의 마리우폴 포위 공격은 `전쟁 범죄`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면서 "이 평화로운 도시에 점령자들이 한 짓은 수 세기 동안 기억될 테러"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